본문 바로가기
요리

[1분!] 전자레인지 계란삶기 반숙계란 황금 레시피 대공개!!

by 오리는 꽥 2022. 1. 17.
반응형

전자레인지로 완숙 계란 반숙 계란 삶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언젠가 한 번 귀찮아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계란을 삶은 적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필요한 준비물도 쫌 있고 오히려 더 귀찮아서 다시는 하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손이 부족한 아침 시간에는 굳이 시간도 따로 안 재도 괜찮은 방법이라 꽤 유용하다고 보는데요.

 

전자레인지에 계란 삶기를 하려고 한다면 한 번쯤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해보시고 다음부터는 취향껏 삶아 드시거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드시던지 하세요! 우선 요점만 말하자면 반숙 계란 시간 6분부터 8분, 10분이 적당하고 완숙 계란 시간은 12분과 14분이 적당해요.

 

계란-썸네일
계란 익힘 정도

 

전자레인지 계란 삶기 준비물

 

 

우선 전자레인지 계란 삶기를 하기 위한 준비물을 먼저 이야기할 건데요. 단 3가지만 있으면 돼요. 전자레인지와 계란 그리고 전자레인지 용기가 필요한데요. 꽤 오랜시간 전자레인지에 돌릴 것이기에 전자레인지 용기가 없다면 그냥 냄비를 사용해서 계란을 삶는 걸 권해요. 

 

 

 

전자레인지 계란 삶는 법 (반숙, 완숙)

 

 

방법은 간단해요. 그냥 전자레인지 용기에 계란이 충분히 잠길 수 있도록 물을 넣어주고 계란을 넣은 뒤 소금과 식초 등을 넣고 뚜겅을 닫거나 랩으로 덮어서 전자레인지를 돌려주면 돼요. 반숙 시간6분부터 8분 10분으로 연결되는데요. 저는 8분이 가장 적당하다고 봐요. 완숙 시간12분, 14분 조리를 하면 되는데요. 전자레인지 출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조리를 마쳤다면 계란을 냄비에 삶았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찬 물에 담가 줄 거예요. 찬물에서 10분~20분 정도를 넣어주고 까면 되는데 만약 시간이 없다면 조금 뜨겁고 잘 안 까질 수 있지만 흐르는 찬물에 5번 정도 헹군 뒤 벗겨주세요.

 

 

계란 1개 or 2개만 전자레인지로 삶기

 

계란 1개 혹은 2개, 3개, 4개 정도만 삶을 건데 전자레인지 용기가 없다면 집에 있는 컵들을 찾아보세요. 컵들은 대부분 전자레인지에 넣을 수 있게 끔 되어 있는데요. 찾았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컵에 계란이 완전히 잠기도록 물을 넣고 랩으로 컵을 감싸 돌려주면 돼요.

 

 

 

전자레인지 계란 삶기 중 유의사항

 

 

만약 전자레인지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자레인지 계란 삶기를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건 전자레인지 용기인데요. 전자레인지 용기가 아니라면 깨지거나 찌그러지는 위험이 있기에 차라리 전자레인지가 아닌 냄비를 이용해 물을 끓여 삶는 방식을 권해드려요.

 

 

식초를 넣는 이유

 

 

 

계란을 삶을 때에는 식초를 넣는 걸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계란은 주로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에요. 단백질은 산을 만나면 뭉쳐지기에 껍질 사이로 흰자가 나오는 일이 생겨도 크게 깨지지 않게 모양을 잡아주곤 해요.

 

 

계란을 삶은 뒤 찬 물에 담그는 이유

 

계란을 삶으면 계란 내부에 수분이 열을 받고 팽창하게 되는데요. 이 계란을 찬 물에 담그면 내부에 수축이 진행되고 흰자와 막 사이에 분리가 되기 시작해요. 그리고 미세한 공간이 생기면 이 공간 때문에 계란을 벗기는데 수월해지는 거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