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에 하얀 막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잠을 잔 뒤 일어났는데 입 안에 혹은 입술에 하얀 막이 생긴 적이 있으신가요? 약간 끈적하면서 마치 껍질이 벗겨진 것 같은 것처럼 보이는 게 상당히 거슬리는데요. 혼자 있을 때는 그냥 입을 헹궈서 뱉으면 그만이지만 옆에 다른 누군가가 있다면 보기 안 좋을 수 있어요.
우리가 이 [하얀 막]에 대해 잘 모르는 만큼 상대방도 잘 모를 가능성이 있고, "건강에 문제가 있나?"라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겠죠. 입 안에 하얀 막은 누구나 있을 수 있고, 생기는 걸 막고 싶다면 입 안에 자극을 주는 일을 피해야 하는데요.
1. 입 안에 하얀 막 누구나 있어요!
2. 입 안에 하얀 막 원인
3. 입 안에 하얀 막 해결방법 (외부적 요인)
입 안에 하얀 막 누구나 있어요!
자고 일어나면 가끔 보이는 입 안에 하얀 막은 누구나 있는 거예요. 굳이 "내가 어디가 안 좋은가?"라는 생각을 할 필요는 전혀 없어요. 하얀 막은 입 안을 싸고 있는 구강점막이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탈락해서 뭉쳐진 건데요. 보통 외부 자극으로 쉽게 탈락하고 새로운 세포가 재생되곤 해요.
글을 읽고 있는 지금도 입 속을 혀나 손가락으로 훑어보면 점막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평소에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물을 마시면서 탈락된 점막들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데요. 굳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만나게 되는 건 절반은 운이고 절반은 외부적 요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입 안에 하얀 막 원인
입 안에 하얀 막이 생기는 건 당연한 거예요. 굳이 외부적 요인이 없더라도 구강 점막은 약 7일 사이에 기존의 것이 탈락하고 새롭게 재생되는 방식으로 반복되는데요. "나는 정말 건강하고 아무 이상 없는데?"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도 있을 수 있는 일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구강점막이 탈락하는 걸 자주 목격한다면 조심할 필요는 있는데요. 구강점막은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기에 몸에 영양 불균형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입 안에 하얀 막] 자체를 조심하라는 것보다는 면역력이 낮아진 것일 수 있으니 영양제나 휴식 등으로 면역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는 거죠!
입 안에 하얀 막 해결방법 (외부적 요인)
입 안에 하얀 막이 생기는 원인 중에는 [외부적 요인]이 주된 영향을 끼친다고 했는데요. 이 외부적 요인은 대부분 입 안에 자극을 주는 어떠한 행위들을 의미해요. 즉, 자극적인 약품이나 매운 음식, 바삭한 음식들이 있겠죠?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
매운 음식만 자극적인 건 아니에요. 만약 잠을 자기 전에 바삭바삭한 음식이나 매운 음식, 짠 음식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다면 입 안이나 입술에 하얀 막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이런 음식으로 인해 자극을 받는다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구강점막이 탈락하게 돼요.
음식 예시를 들자면 갓 튀겨져 나와 뜨겁고 바삭한 후라이드 치킨, 추러스, 핫도그, 매운 걸로 유명한 틈새라면이나 불닭볶음면, 신라면, 바삭바삭하고 단짠단짠이 특징인 과자들이 있겠죠?
강한 칫솔질
자극적인 음식을 안 먹었다고 해서 자극을 주지 않았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워요. 많은 분들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하얀 막이 생기는 것에 대한 원인으로 [강한 칫솔질]을 꼽는데요. 입 안은 자극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양치를 할 때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본인은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는데 하얀 막이 자주 발생한다면 양치를 너무 강하게 하지는 않는지 의심해보세요.
자극적인 치약, 가글
가글이나 치약을 이용한 뒤에 유독 입이 시원하게 자극되었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사용하고 있는 치약과 가글이 맞지 않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요. 치약과 가글에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있어서 구강점막에 자극이 생기는데요. 이런 분들은 조금 더 순한 제품을 찾아서 이용할 필요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