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확실한 입 냄새 제거 방법과 입냄새 제거 음식, 입냄새 유발 음식을 알려드릴게요. 이제 코로나가 2년이라는 시기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만큼 마스크를 쓰고 있는 기간도 2년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데요. 마스크 때문인지 자신의 입냄새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코로나때문에 사용하는 마스크 때문이 아니더라도 입 냄새는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데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금방 사라질 수도 있지만 본인이 입 냄새가 난다는 걸 자각하는 순간 충분히 입 냄새 제거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요.
1. 입 냄새의 주된 원인은?
2. 입냄새 제거 음식과 유발 음식
3. 입냄새 제거 방법
입 냄새의 주된 원인은?
요즘처럼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때에는 입냄새의 주된 원인이 [마스크]에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에 입 안이 마르고 건조해지면서 구취의 주된 원인인 혐기성 세균이 증가되게 되는 거죠. 마스크가 주된 원인일 경우에는 구강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방법이 없어요.
혹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때에도 입 냄새로 고생하고 있다면 원인은 다른 것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보통 입 냄새가 나면 잇몸에 있는 음식물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구취의 주된 원인은 혀라고 해요. 혹시 혀 안 쪽이 하얗지는 않은 지 확인해보세요. 백태는 음식물을 이용해 세균이 증식한 것으로 악취를 발생시켜요.
만약 이것까지 예외라면 병적인 문제일 수 있는데요. 이 문제는 해결하기 위해서 치과에 방문해야 하니 꼭 치과로 향해보세요!
입냄새 제거 음식과 유발 음식
입 냄새 유발 음식
- 믹스커피
한국에서는 믹스커피를 정말 많이 마시는데요. 믹스커피에 들어가 있는 프림은 단백질인데 질소와 유황성분이 있어 분해되는 과정 중 심한 냄새가 난다고 해요. 쉽게 생각해서 믹스커피는 냄새가 심해질 수 있게 돕는 건데요. 가끔 흡연하시는 분들 중 믹스커피를 함께 마시며 "믹스커피랑 담배같이 피우면 입에서 똥 내나지~"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유독 입 냄새가 불쾌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 마늘과 양파
한국인이 사랑하는 마늘과 양파는 아쉽지만 입냄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마늘과 양파 모두 황 성분이 많아 입 냄새가 나는 것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식당에서 생마늘을 먹은 친구와 가까이서 이야기할 때 냄새가 엄청나다는 것만 봐도 마늘과 양파의 힘이 굉장함을 알 수 있어요.
입냄새 제거 음식
- 물 & 녹차
입 냄새 제거에 가장 좋은 건 '물'이에요. 조금 더 나아가서 차까지 포함이 되는데요. 구취의 원인 중 하나인 입 안이 건조한 걸 해결해 주는 가장 쉬운 방법이 물을 마시는 것이라 포함했어요. 차 중에서는 흔히 구할 수 있는 녹차가 있는데요. 녹차에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입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등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저는 그냥 녹차를 좋아해서 물 대신 마시는 편인데 솔직히 어떤 효과가 있는 지 느낄 수는 없는 것 같아요. 굳이 녹차를 마시려고 고집하기보다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에 의미를 두면 될 것 같아요.
- 사과, 마른 김, 딸기, 계피, 오이, 파슬리, 플레인 요거트 등
입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는 음식들은 물을 제외하고도 사과, 딸기, 마른 김, 계피, 오이, 파슬리, 요구르트 등이 있는데요. 그냥 겸사겸사 드시면 좋을 수 있지만 입 냄새 제거만을 위해서 드시라고 권하지는 않아요.
입냄새 제거 방법
입 냄새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구강 청결]만이 유일한 정답인데요. 당연한 것이지만 이번에 다시 한 번 알고 제대로 지켜보세요! 첫 번째로는 식사 후 3분 이내에 양치를 하는 거예요. 보통 음식물 찌꺼기는 20분이 지나면 부패하기 시작한다고 해요.
두 번 째는 혀를 닦아 주는 거에요. 구취의 주된 원인은 혀라고 하니 혀를 닦아주면 문제가 대부분 해결되게 돼요. 세 번 째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컨디션 관리를 하는 건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면 해소해 줘야 해요. 긴장과 피로가 누적되면 침의 분비가 감소하고 그로 인해 입 냄새가 난다고 해요.
만약 이것으로 해결이 안 된다면 [스케일링]을 받아 보는 걸 권해드리고 그 마저도 안 된다면 '병'일 가능성이 있으니 치과에서 진료받아 보는 걸 권해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