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캠핑중 비가 온다면? 우중캠핑 준비물과 대처법, 우중캠핑 텐트 설치하고 우중철수하기까지 몽땅 정리!

by 오리는 꽥 2022. 6. 30.
반응형

[1분!] 캠핑 중 비가 온다면? 우중 캠핑 준비물과 대처법, 우중 캠핑 텐트 설치하고 우중 철수하기까지 몽땅 정리!

 

비 오는데 캠핑하는 게 가능해?

캠핑은 보통 날씨를 확인한 뒤에 날짜를 정하고 캠핑장을 예약한 뒤에 떠나는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갑작스럽게 비가 와서 캠핑을 가지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비가 와서 캠핑을 가는 사람도 있다는 거... 비가 오는데 캠핑을 하는 걸 [우중캠핑]이라고 하는데요. 비가 와도 캠핑이 가능한 지, 우중 캠핑이 가능하다면 준비물은 어떤 게 있고 일반적인 캠핑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전해드릴게요.

 

썸네일
우중캠핑

 

비가 오는데 캠핑 가능할까? 우중캠핑 가능한 지 알아보기

비가 오더라도 캠핑 가능하다고 말했지만 항상 가능한 건 아니에요. 캠핑장 사이트(바닥), 강수량, 바람의 세기 등에 따라 가능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요. 만약 자신이 캠핑하는 곳이 우중 캠핑에 적합하지 않은 곳이라면 그냥 빨리 취소하는 게 이득이에요. 

 

 

노지 사이트에서 우중캠핑 가능할까?

 

캠핑장에는 텐트를 설치하는 바닥의 종류가 다양한데요. 일반적인 흙바닥(노지)이라면 거의 불가능해요. 흙바닥의 경우 비가 계속 내리다 보면 웅덩이가 생기고 물이 고이게 되는데요. 따로 배수로를 파주지 않는다면 물이 빠지지 않아서 고생을 해야 해요.

 

불가능할 건 아니지만 초보들이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건 알고 있어야 해요. 흙위에 잔디만 깔려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예요. 

 

 

파쇄석 사이트에서 우중캠핑 가능할까?

파쇄석 사이트는 자갈로된 바닥인데요. 파쇄석 사이트의 경우 흙 위에 자갈이 깔린 건데 만약 자갈이 충분하게 깔려 있다면 물이 아래로 배수가 되기 때문에 우중 캠핑이 가능한 곳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꽤 많은 곳들에서 자갈이 적게 깔려 있어서 우중 캠핑이 어렵다고 해요.

 

 

데크 사이트에서 우중캠핑이 가능할까?

데크 사이트는 바닥 위로 나무판이 떠 있는 구조인데요. 아무래도 바닥과 분리가 되어 있기에 우중 캠핑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어요.

 

 

  • 우중 캠핑이 가능한 곳을 찾는다면 겸사겸사 차를 텐트 가까이에 둘 수 있는 지도 확인해보세요!

 


우중 캠핑이 가능한 날씨는?

 

비가 오는데 캠핑을 간다는 건 비가 적게 오고 바람이 적게 불어야 가능한데요. 만약 텐트를 쳤는데 비가 많이 온다면 낭만보다는 공포감이 몰려들 것 같아요. 이런 일을 겪지 않으려면 기상청 사이트에서 몇mm의 비가 내린다고 하면 비가 얼마나 오는 건 지 알 필요가 있는데요. 

 

저도 보는 법을 몰라서 알아봤는데 한 캠핑 유튜버가 말하기를 바람이 불지 않고, 20mm 이상 폭우가 내리는 게 아니라면 문제는 딱히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기상청에 표시되는 강수량은 일정 시간 동안 내리는 비의 양인데요. 만약 20mm 이상으로 넘어가거나 바람이 함께 분다면 물이 범람하거나 산사태로 인해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해요. 

 

 

강수량만큼 풍량도 자세히 봐야 하는데요. 풍량이 0~5m/s라면 평균 풍속이라 캠핑에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만약 10m/s라면 캠핑은 포기하는 게 좋다고 해요.

 

 

 

우중캠핑 준비물

우중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은 우비, 크록스, 수건, 난방용품, 김장비닐, 여벌 옷이 있는데요. 일단 비가 오면 바로 크록스처럼 물이 잘 빠지는 신발을 신고 우비를 쓴 다음 바지는 반바지를 입어주세요. 이 상태로 캠핑을 준비해야 해요.

 

텐트 설치를 끝냈다면 수건으로 잘 닦고 여벌 옷으로 갈아 입은 뒤 난로나 전기장판 같은 난방용품을 이용해서 몸을 데우고 습도가 높은 걸 해결해요. 마지막으로 준비한 여벌옷으로 갈아입어주면 끝!

 

 

 

비 오는데 텐트 설치하고 텐트 철수하는 방법

 

비가 오는 날 텐트를 설치할 때는 최대한 차를 가까이 주차할 수 있는 곳으로 캠핑을 가는 게 중요해요. 이후에 차에서 필요한 것들만 꺼내서 하나씩 설치해주세요. 한 번에 몽땅 꺼내서 바닥에 둔다면 나중에 말릴게 많아서 힘들어져요. 요점만 말하면 캠핑 용품들이 비에 젖는 걸 피하고 필요한 것들만 꺼내야 해요.

 

이렇게 설치를 끝내고 나면 다음날 철수를 해야 하는데요. 캠핑하는 날 비가 오다가 철수하는 날 비가 그친다면 좋겠지만 그런 일이 없을 때가 더 많은데요. 이럴 때에는 다시 우비를 쓰고 정리를 해주고 미리 준비해 둔 김장봉투에다가 젖은 것들을 담아서 챙겨가 주세요.

 

그리고 가능한 빠른 기간 안에 캠핑용품을 말려주면 되요. 제품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주일 정도 못 말린다고 해서 문제가 되진 않는 편이에요. 누구는 말리지 않고 다음에 캠핑 갈 때 사용하면서 말린다고 하는데요. 재질에 따라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가능하면 꼭 말리는 걸 권해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