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3분 정리] 찰옥수수 보관법과 삶는 법, 찰옥수수 특징 몽땅 정리

by 오리는 꽥 2021. 10. 12.
반응형

이번에는 찰옥수수 보관법과 삶는 법, 찰옥수수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찰옥수수는 다른 옥수수보다 알이 차져서 찰옥수수인데요. 보통 소금, 뉴슈가 등을 넣고 삶아서 먹는 옥수수가 찰옥수수예요. 알이 차지지만 초당옥수수와 비교했을 때 당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삶아 먹곤 하죠.

 

 

특히 검은색과 보라색이 섞여 있는 흑찰옥수수는 내장지방 합성 억제를 하는 성분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요!

 

1. 찰옥수수 삶는 법
2. 찰옥수수 찌는법
3. 찰옥수수 보관법

 

 

찰옥수수 삶는 법

 

찰옥수수는 소금, 뉴슈가를 넣고 삶아야 해요.

 

 

 

찰옥수수는 차진 맛이 특징이고, 초당옥수수보다는 당도가 낮은 편이라 흔히 아는 뉴슈가, 소금 등을 넣고 삶는 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보통 물 2l 기준 옥수수 5개, 소금 1T, 뉴슈가 1T를 넣고 30 ~ 50분 이상 삶아주면 충분히 익어서 맛있는 옥수수를 즐길 수 있는데요.

 

 

만약 이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면 압력솥을 이용하면 돼요. 압력솥을 이용할 경우 무려 10분이면 충분히 익은 옥수수를 즐길 수 있는데요. 단, 압력솥은 '압력'을 이용해 익히는 것이기에 너무 많은 양을 채우면 소용이 없어요.

 

 

 

찰옥수수 찌는 법

 

찰옥수수는 30 ~ 50분 쪄주세요.

 

 

 

찰옥수수를 그냥 먹는다면 삶아 먹는 게 가장 맛있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찰옥수수는 알이 크고 차지기에 '옥수수 밥'을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그럴 때에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옥수수가 너무 달아버리면 밥이 달아지게 되니까요.

 

 

찰옥수수 찌는 법은 간단해요. 찜기에 넣고 찌면 되는데 약 30 ~ 50분 정도 쪄주면 충분히 익은 옥수수를 즐길 수 있어요. 지퍼백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찌는 방법도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넣을 경우에는 약 10분 정도만 돌려주면 돼요. 시간이 부족하다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이에요!

 

 

 

찰옥수수 보관법

 

찰옥수수 보관법 (단기)

 

 

 

찰옥수수 보관법은 조금 까다로워요. 약 2주 내에 먹을 계획이라면 안 익힌 옥수수에 한해서 냉장 보관을 하는 게 좋아요. 냉장보관을 할 때에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등으로 각각 감싸서 포장한 뒤 비닐봉지나 지퍼백 등에 넣어서 김치냉장고나 냉장고 야채칸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만약 한 번 익힌 옥수수라면 최대한 빨리 먹거나 냉동실에 보관을 하는 걸 권해드려요.

 

 

 

찰옥수수 보관법 (장기)

 

찰옥수수 장기보관법은 냉동보관을 하는 건데요. 방법은 옥수수를 비닐봉지나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건데요. 안 익힌 옥수수이건 익힌 옥수수이건 동일해요.

 

 

단, 소금과 뉴슈가 등을 첨가해서 삶은 옥수수의 경우에는 웬만해서는 바로 먹는 걸 권해드려요. 냉동한 뒤 올바른 방법으로 해동하지 않는다면 찐득거리는 물이 생기기도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