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1분 정리] 밤 삶는 법과 삶는 시간 몽땅알려드려요! (+밤 찌는 법)

by 오리는 꽥 2021. 10. 8.
반응형

밤 삶는 법과 삶는 시간 아시나요? 원래 밤은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이에요. 그래서 지금쯤에는 맛있는 밤을 먹고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세상이 많이 바뀌면서 11월쯤부터 2월 정도까지가 시기 상 제철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된 거 같아요. 그래서 지금쯤에는 밤을 맛있게 먹는 법을 알고 맛있게 먹을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제가 밤 찌는 법과 밤 삶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이 방법 중 가능하다면 '밤 찌는 법'을 더 추천드리는데요. 시간이 없다면 1번을 따라서 밤을 찌시고, 시간이 1분 정도 있다면 3번을 확인하는 걸 권해드려요! 알고 해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참고로 밤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기에 늦어도 지금쯤에는 겨울에 먹을 밤을 준비해 두는 걸 권해드려요!

 

 

밤 보관법은 다음 글에서 확인 가능해요!

 

1. 밤 찌는 법
2. 밤 삶는 법
3. 밤 삶는 법보다 찌는 게 먹기 편해요!

 

밤
밤 찌는 법

 

밤 찌는 법

 

찜기가 있다면 밤 찌는 법을 권해드려요!

 

 

 

개인적으로는 군밤을 가장 좋아하지만 찐 밤은 군밤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밤을 찌기 위해서는 찜기와 작은 칼이 하나 필요한데요. 길거리 군밤처럼 밤에 칼집을 넣고 쪄야 해요. 밤을 찌는 시간은 15 ~ 25분 정도이데요. 밤의 크기와 양에 따라서 시간을 조절해야 해요.

 

 

밤에 칼집을 넣는 방법은 삶는 법에는 이용하지 못하는 방법인데요. 이렇게 칼집을 넣고 조리할 경우 밤이 모두 익은 지 확인하기 위해 젓가락을 찔러볼 수 있어서 편해요. 또, 칼집을 넣은 곳의 껍질이 벌어지게 되어서 찐 밤을 깔 때 굉장히 편해요.

 

 

 

밤 삶는 법

 

찜기가 없다면 삶는 법도 괜찮아요

 

 

 

항상 밤을 삶는 것보다는 찌는 걸 권하고 찌는 것보다는 굽는 걸 권하는데요. 그 이유는 굳이 삶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에요. 밤을 삶기 위해서는 냄비와 밤만 있으면 되는데요. 냄비에 밤이 모두 잠길 수 있도록 물을 넣어준 뒤 익혀주세요. 밤 삶는 시간은 20 ~ 30분 정도면 충분해요.

 

 

모두 익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밤을 하나 꺼내서 까 봐야 확인이 가능해요. 밤을 삶는 법은 칼집을 넣으면 안 되는데요. 칼집을 넣고 조리할 경우 밤의 단 맛이 물을 통해 빠져나가게 돼요. 밤을 삶게 된다면 조금 귀찮지만 칼집을 넣지 않고 익혀줘야 해요.

 

 

 

전기밥솥을 이용해요!

 

생각보다 전기밥솥이 할 줄 아는 일이 굉장히 많다는 거 아시죠? 전기 밥솥에 물 100~200ml 정도를 넣고 '취사'를 선택하면 신기하게 딱 알맞게 밤이 익어 있어요.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물의 양이 넉넉한 건 문제가 없지만 부족할 경우에는 밥솥 바닥이 타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100ml보다는 200ml를 권하는데요. 혹시 200ml도 불편하다면 밥을 지을 때 3 ~ 5개 정도 얹어서 시도해 보는 걸 권해드려요! 쌀과 함께 넣을 때에는 밤을 모두 깐 상태로 넣으면 맛있는 밤밥이 완성돼요!!

 

 

 

밤 삶는 법보다 찌는 게 먹기 편해요!

 

밤을 삶지 말고 쪄 먹으라는 이유는 편하니까!

 

 

 

굳이 밤을 쪄서 먹으라고 하는 이유는 편리함에 있어서 찌는 게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되서에요. 글을 전부 읽은 분들은 아시겠지만 찌는 방법은 칼집을 넣고 조리하고, 삶는 방법은 칼집을 넣지 않고 조리하게 되는데요. 칼집의 유무에 따라서 밤을 먹을 때 편하고 불편하게 크게 갈려요. 

 

 

밤을 먹을 때 가장 힘든 걸 꼽으라면 밤을 까는 게 떠오르는데요. 밤을 삶을 때에는 칼집을 넣으면 안 되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맛이 없어지기 때문이에요. 칼집을 넣고 삶게 되면 밤의 과육과 물이 직접 닫게 되면서 맛이 빠져나가게 돼요. 아무리 맛있는 밤이라도 맛이 빠져나가게 돼서 맛없어지게 되는 거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