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알맹이 쏙 빠지는 에어프라이어 군밤 황금레시피 대공개!!

by 오리는 꽥 2021. 10. 14.
반응형

드디어 알맹이가 쏙! 빠지는 에어프라이어 군밤 레시피 글을 쓰게 되었네요. 앞에 먼저 설명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어서 밤 보관법과 밤 삶는 법, 밤 찌는 법, 생밤 쉽게 까는 법 등을 정리했었는데요. 당장 에어프라이어 군밤을 만들 계획이 아니라면 앞에 글을 먼저 오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물론 이 글에서도 밤 세척법 정도는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지만 그래도 따로 정리해 둔 글에는 더 자세히 써 있어서 왜 해야 하는지와 작은 꿀팁들을 알 수 있을 거예요.

 

1. 알맹이가 쏙! 빠지는 에어프라이어 군밤 황금 레시피!!
2. 밤 세척하는 방법과 오해
3. 냄비나 밥솥으로 만드는 군밤 레시피!

 

 

알맹이가 쏙! 빠지는 에어프라이어 군밤 황금 레시피!!

 

에어프라이어 군밤 황금 레시피! (시간, 온도, 칼집, 터짐 유의!)

 

에어프라이어 군밤을 만드는 건 밤 삶는 법과 밤 찌는 법 중 가장 쉬워요. 내가 할 건 에어프라이어에 칼집을 넣은 밤을 넣는 것뿐인데요. 가장 먼저 깨끗이 세척한 밤의 물기를 제거하고 칼집을 만들어 주세요. 칼집은 십자(十)나 일자(一) 중 선택을 하면 되는데요.

 

 

칼집은 어떤 각도에서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저는 가로로(🌰그어서 넣는 편이에요. 칼집을 넣기에는 세로로 넣는 게 더 편할 수 있지만 이렇게 넣는 게 완성되면 이쁘게 나오더라고요. 단, 칼집을 넣지 않는 건 밤이 터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터지면 기기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해요.

 

 

칼집을 넣은 밤은 에어프라이어에서 예열하지 않고 200도 13분 조리 후 뒤적뒤적 한 뒤 5분을 추가로 조리해주세요. 이때 밤은 에어프라이어 2/3 정도가 찰 정도로만 넣어야 하고, 다 익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뾰족한 젓가락으로 칼집 넣은 부분을 통해 밤을 찔러봐야 해요. 만약 힘을 안 쓰고 부드럽게 잘 들어간다면 에어프라이어 군밤 완성!!

 

 

 

 

  • 세척한 밤의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 밤에 십자(十)나 일자(一)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예시 - 🌰)
  • 예열하지 않은 에어프라이어에 밤을 2/3 정도 채우고 200도 13분 조리해주세요.
  • 뒤적뒤적 섞어 준 뒤 5분 추가 조리해주세요.
  • 젓가락으로 찔러서 힘을 안 쓰고 부드럽게 들어간다면 에어프라이어 군밤 완성!

 

 

 

밤 세척하는 방법과 오해

 

밤 세척하는 방법

 

 

 

 

밤 세척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그냥 물을 받을 수 있는 바구니에 몽땅 넣고 밤 위로 10cm 이상 물을 담아주세요. 이후 1시간 정도 후에 위에 떠오르는 밤은 바로 먹거나 버려주고 나머지를 사용하면 돼요. 물은 모두 버리고, 물기를 닦아 주면... 끝!!

 

 

밤이 너무 많다면 햇빛에 물기를 말려도 좋지만 이 경우에는 필요 이상으로 할 경우 밤이 건조될 수 있으니 1시간 이하로만 하는 걸 권해드려요.

 

 

 

소금물을 이용할 필요는 없어요.

 

위 세척 방법을 그대로 하지만 소금물을 이용하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는 분들은 "소금 때문에 벌레가 죽는다", "소금때문에 세척이 된다"라고 해요. 반대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소금을 넣으면 짜지게 된다"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소금 조금 넣는다고 벌레가 죽지도 않고, 짜지 지도 않아요. 두 가지 모두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지만 굳이 소금을 넣을 필요는 없어요. 애초에 목적이 벌레 먹은 것을 거를 겸 먼지 정도나 닦아주는 것이기에 '소금 논쟁'은 아무 의미 없어요.

 

 

 

냄비로 만드는 군밤 레시피!

 

냄비나 밥솥으로 군밤을 만들 수 있다고?

 

 

 

 

냄비나 밥솥으로 군밤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 글들이 있는데요. 가능하긴 해요. 단, 밥솥은 안되고 냄비는 직화 냄비를 이용해야 해요. 일반적인 냄비나 밥솥으로 만드는 건 찐 밤이지 군밤은 아니에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요. 

 

 

그냥 직화냄비를 하나 사서 칼집 넣은 밤을 넣고 불을 켜고 15분 ~ 20분 조리하면 끝이에요. 직화냄비는 하나 구비해두면 군고구마나 군옥수수, 가래떡 구이 등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