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 소식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들려오는데요. 그렇기에 장례식장 복장에 대해서는 조금 프리한 편이에요. 하지만 그 와중에도 지킬 것들은 지켜야 하죠.
검은색 정장이 없다고 당황하지 말고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복장을 결정해보세요.
1. 장례식장 복장
2.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3. 장례식장 예절과 부의금
장례식장 복장
장례식장 복장은 3가지만 기억하세요. 어두운 색상, 피부 노출이 적은, 꾸밈없는 옷을 입는다면 문제 될 건 없어요.
장례식장 복장 - 어두운 색상의 옷
검은색 옷 뿐만 아니라 남색이나 짙은 갈색 등의 옷도 괜찮아요. 다만, 유가족이 요구하는 복장이 있다면 그 복장에 맞게 방문해야 해요. 어두운 색상으로는 회색, 갈색, 남색, 검은색 등이 해당되며 처음 봤을 때 어둡고 차분한 색상이라고 떠올려진다면 문제는 없어요.
장례식장 복장 - 피부 노출이 적은 옷
장례식장에 방문할 때에는 최대한 노출이 적은 옷을 입어야 해요. 그래서 반팔이나 치마는 가능하면 피하라고 하죠. 손목이나 발목 노출도 가능하면 피하는 걸 권해드려요.
장례식장 복장 - 꾸밈없는 옷
검은색에 피부 노출이 적은 옷이라고 해도, 무늬나 특정 그림으로 화려한 편에 속하는 옷들은 피하는 게 좋아요.
장례식장 정장이 없다면?
장례식장에 방문하기 위해 검은색 정장을 구매해두는 분들도 있겠죠. 하지만 저는 없어요. 굳이 정장을 강요하는 분위기도 하니고, 굳이 장례식때문에 정장을 구매하고 싶지 않아서 구매하지 않았어요. 저렴한 거라도 검은색 양복을 구매해두면 매번 입고 갈 옷을 고민하지 않아도 돼서 편하긴 하지만요.
정장 대여하기
부고 소식이 들려오면 방문 전까지 적어도 하루 정도는 여유가 생기게 되는데요. 입고 갈 옷이 없거나, 어떻게 해서든 정장을 입고 싶다면 정장 대여를 하시길 바라요. 비싸지도 않고, 금방 대여가 가능해요.
장례식장 복장 - 학생, 군인
학생이나 군인은 장례식장 방문 시 본인의 신분에 맞는 복장을 착용하고 있어요. 학생은 교복을 군인은 군복을 입고 있죠.
장례식장 복장 여자
장례식장에서 여자분들은 검은색 상의와 검은색 스커트를 입는 편이에요. 단, 노출이 최대한 없도록 하기 위해 검은색 긴 양말을 착용하고 있죠. 그리고 밝아 보일 수 있는 색조화장은 피하고 있어요.
장례식장 복장 남자
남자분들은 검은색 양복을 기본으로 하는데요. 구두와 넥타이, 양말 등은 검은색으로 하지만 와이셔츠는 흰색으로 하고 있어요. 정장이 없다면 날씨에 맞는 두께감의 옷 중에서 무지이며 회색, 갈색, 남색 등 어두운 색상의 옷을 선택해서 입으시길 바라요.
겨울 장례식장 복장
겨울은 양복만 입기에는 너무 추워서 외투를 입게 되는데요. 누군가는 롱패딩을, 누군가는 코트 등을 고민하고 있어요. 롱 패딩이 캐주얼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이것보다는 색상을 더 고려해서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여름 장례식장 복장
여름은 덥다는 이유로 반팔을 입고 찾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그래서는 안돼요. 여름에는 가능하면 얇은 소재의 정장을 권해드리는데요. 만약 정장이 없다면 얇은 소재의 옷으로 맞춰 입는 걸 권해드려요.
장례식장 예절과 부의금
위로하기 위해 방문한 만큼 기본적인 예절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요. 적어도 아래 내용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해요.
뭐 하나 빠짐없이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건 부의금 액수 기준이에요. 액수를 아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자칫하면 상대방이 김영란법을 어기도록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정확히 알아둔 뒤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