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의금 부의금 액수 기준과 계좌이체 문구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물가가 끊임없이 올라서 그런지 적절한 조의금의 기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데요. 아래에서 어떤 기준으로 액수를 정하면 좋을지 전해드리며, 보통 얼마 정도를 하는 지도 전해드릴게요.
다른 글
1. 조의금 부의금 액수 기준
2. 조의금 부의금 계좌이체 문구
3. 장례식장 조문 예절
조의금 부의금 액수 기준
사회적 위치나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서 부의금 액수 기준이 달리하는데요. 가장 우선으로 여기는 것은 상대방과의 관계예요. 상대방과 가까운 사이라면 위로하기 위해 본인이 떠올리는 적정 금액이 있을 텐데요. 제 경우에는 10만 원을 떠올리게 되더라고요.
만약 그리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5만원을, 경우에 따라 10만 원 이상을 하기도 해요. 다만, 가능하면 홀수 혹은 10만 원처럼 꽉 찬 숫자로 맞춰서 하려고 하고 있어요.
상대방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부의금 기준
김영란법이라는 법을 들어본 적이 있을거예요. 공무원의 경우 조의금으로 5만 원, 조화로 10만 원까지만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다만 조의금과 조화를 함께 제공한다면 합산해서 총 10만 원까지만 가능하죠. 이걸 어길 시 의도치 않은 청탁 행위가 될 수 있다고 해요.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직무연관성이 있을 경우인데요.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 부터 1회에 100만 원까지 받는 게 가능해요.
- 제8조(금품 등의 수수 금지) 참고
- 제8조 제3항 제2호 참고
조의금 부의금 계좌이체 문구
장례식장에 사정이 있어서 방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에는 조의금을 계좌 이체하기도 해요. 요즘은 부고 소식을 카카오톡으로 받게 되는데요. 부고에 대한 소식을 가족을 통해 듣게 된다면 아마 빈소 길 안내와 함께 발인일 등이 쓰인 web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받게 될 거예요.
그곳에서 [부의금 보내기]를 쉽게 할 수 있어요. 다만 문구가 문제인데요. 문구는 아래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거나 조금 달리해서 보내시면 돼요.
부의금 계좌이체 문구
- 찾아 뵈 슬픔을 함께 하고 싶으나 조문을 못 가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 힘든 시기에 직접 찾아뵙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마음 잘 추스르시고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으로 부의금 보내기
상대방이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부의금을 보낼 수 있는데요. 방법은 간단해요. 상대방과의 카톡방에 접속한 뒤 대화창 옆에 [+] 버튼을 눌러 [송금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송금 시 화면 하단에 있는 [봉투에 담아 보내기]를 사용할 건데요. 가장 아래에 있는 [부의] 봉투를 사용해주시면 돼요. 3번 정도 사용해 봤는데 괜찮더라고요.
장례식장 조문 예절
장례식장에 방문할 때는 지켜야 하는 예절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장례식장 복장이나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식사 시 유의사항들이 대표적인데요. 위로를 하기 위해 방문한 만큼 기본적인 것들은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제가 겪은 것 중에서 가장 보기 안 좋았던 건 장례식장에서 식사 중 예절에 대한 내용인데요. 의외로 잘 모르는 분들이 꽤 있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갑작스러운 부고 소식에 장례식장 복장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 당황을 하기도 하는데요.
부고 소식이 워낙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것이기에 복장에 대해서는 의외로 너그러운 편이라고 해요. 위에 잘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서 무사히 고민들을 해결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