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최소 1년은 멀쩡한 알밤 보관법과 생밤 쉽게 까는 법 몽땅 정리!

by 오리는 꽥 2021. 10. 14.
반응형

알밤 보관법과 손질법은 겨울을 나기 위한 필수 상식인 거 아시죠? 알밤 보관법만 잘 알고 있어도 저렴한 값에 알밤을 구매해뒀다가 저렴한 가격에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어요. 하지만 잘 못된 방법으로 보관할 경우 오히려 밤에 벌레가 생기고 구멍이 송송 생기게 돼요.

 

 

최소 1년은 멀쩡하게 알밤을 보관할 수 있는 방법과 생밤 쉽게 까는 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그대로 따라 하고 따뜻한 겨울 보낼 수 있도록 준비해 봐요!!

 

1. 생밤 쉽게 까는 법과 손질하는 법
2. 알밤 보관법 - 밤 냉동 보관하기
3. 알밤 보관법 - 김치냉장고

 

 

생밤 쉽게 까는 법과 손질하는 법

 

밤 손질하는 법 (세척)

 

 

 

 

밤을 보관하기에 앞서 밤 손질을 잘해 줘야 해요. 밤 손질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보관하던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밤 세척하는 방법은 그냥 껍질 채로 물에 담가 두기만 하면 돼요. 1시간에서 1시간 30분 후면 위로 올라오는 밤이 있는데요.

 

 

이 밤들은 속이 비었거나 벌레가 먹은 밤이기에 바로 먹거나 버려야 해요. 다음으로 물을 버리고 물기를 가볍게 털어주고, 키친타월이나 수건 등으로 물기를 닦아줘야 하는데요. 햇빛에 말리는 건 잠깐은 괜찮을 수 있지만 과하게 할 경우 과육이 마를 수 있기에 30분 ~ 1시간 정도만 하는 걸 권해드려요.

 

 

  • 밤 손질을 똑바로 안 하면 어떻게 보관하던 문제가 생겨요.
  • 밤을 1시간 ~ 1시간 30분 물에 담가 둔 뒤 올라오는 것들은 버려주세요.
  • 바닥에 남은 밤들은 물기를 제거하면 세척... 끝!
  • '소금물'을 이용하는 건 밤이 짜지는 수가 있고, 벌레가 죽는다거나 세척에 큰 영향은 없어요.
  • 햇빛에 건조하려면 30분 ~ 1시간 정도만 하세요.

 

 

 

생밤 쉽게 까는 법

 

결론만 이야기하자면 생밤을 쉽게 까는 법 같은 건 없어요. 인터넷에 있는 모든 방법이 살짝 익혀서 껍질을 부드럽게 해서 벗기는 방식인데요. 밤에 십자(十) 모양 칼집을 넣고 전자레인지로는 3분 정도, 끓는 물에는 3분 정도 익혀주면 껍질이 부드러워지게 되고 껍질이 쉽게 벗겨져요.

 

 

하지만 이건 생밤이 아니잖아요! 게다가 아래 글을 읽다 보면 아시겠지만 굳이 익히지 않은 생밤을 까야하는 이유는 없어요. 생밤이 익힌 밤보다 까기 쉬운 것도 아니며, 위 방법대로 깐 밤이 더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한 것도 아니니까요.

 

 

 

알밤 보관법 - 밤 냉동 보관하기

 

최소 1년은 멀쩡한 밤 냉동 보관법

 

 

 

 

밤을 냉동 보관하는 방법은 최소 1년은 밤을 보관할 수 있는 장기보관법이에요.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어떤 식품이던 냉동식품이라도 1년 이상 보관하는 건 별로 좋다고 봐요. 아무래도 냉동보관을 하는 것 자체가 식품에 질을 높이기보다는 낮추기 때문에 안 좋게 볼 수 있는데요. 애초에 '숙성'이 목적이 아니라면 모든 조건들이 마찬가지예요.

 

 

밤 냉동보관법은 간단해요. 목차 1에서 처럼 세척을 한 뒤 그대로 지퍼백 같은 것에 담아서 냉동실에 넣으면 돼요. 굳이 밤을 까서 넣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할 경우 나중에 맛있는 군밤을 만들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굳이 까서 넣지 않아도 충분히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해요.

 

 

 

알밤 보관법 - 김치냉장고

 

2주 ~ 3주 보관 가능한 밤 보관법

 

 

 

 

또 다른 밤 보관법으로는 냉장고에 넣는 방식이 있는데요. 목차 1에 방법처럼 세척을 한 뒤 지퍼백이나 봉투에 넣어 입구를 밀봉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돼요. 일반 냉장고도 상관은 없지만 되도록이면 그냥 냉장고보다는 김치냉장고에 넣는 게 좋은데요.

 

 

아무래도 김치냉장고는 목적상 자주 열지 않기에 온도가 일정하게 잘 유지가 되기에 장기간 보관을 하는데 유리해요. 만약 김치냉장고를 이용한다면 김치 바구니에 넣어서 보관해도 좋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