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윈도우 11 기본 브라우저 변경하는 법, 크롬 엣지 웨일 인터넷 익스플로어 (+윈도우11 후기)

by 오리는 꽥 2022. 3. 15.
반응형

윈도우 11이 등장하고 나서 1년 정도 지난 후에야 업데이트를 할 계획이었는데요. 얼떨결에 업데이트 알림에 동의를 해서 윈도우 11을 사용하고 있네요. 윈도우 11을 사용한 지는 약 2개월 정도 지났는데요. 윈도우 11 후기윈도우 11 기본 브라우저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썸네일
윈도우 11 기본 브라우저

 

윈도우 11 기본 브라우저 변경하는 법

 

 

윈도우 11의 기본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edge)인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은 윈도우 11에서 사용 중지되었고 윈도우 10에서 아직 사용하고 있더라도 2022년 6월 15일 지원이 중지하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해요. 저는 크롬이나 웨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로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 해 주세요.

 

아래 방식으로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 링크 등을 선택했을 때 자신이 원하는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열려서 다시 주소를 복사해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기도 해요. 예를 들어 윈도우 11 업데이트를 하면 기본 브라우저가 엣지로 설정되는데 이때 카카오톡을 통해 공유받은 링크를 클릭해 접속한다면 엣지로 열리게 되는거죠. 

 

 

방법 1. 원하는 유형을 변경하기
  1. 우선 윈도우 버튼을 눌러 [설정]에 접속해주세요.
  2. '앱' 란에서 [기본 앱]을 선택해주세요.
  3. '응용 프로그램 기본값 설정' 밑에 검색창에 원하는 브라우저를 검색하고 선택하세요.
  4. 선택한 브라우저를 기본 파일 유형으로 할 항목에 대해 선택해주세요. (pdf, html, http, https 등)

 

 

방법 2. 특정 파일만 변경하기

 

  1. 예시) 네이버 바로가기 파일을 우클릭한 뒤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해주세요.
  2. [다른 앱 선택]을 선택해주세요.
  3. 다른 앱 중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항상 이 앱을 사용해 파일 열기]에 체크해주세요.
  4. 아이콘이 변경한 브라우저로 변경되면 완료.

 

 

 

윈도우 11 업데이트 후기

 

 

윈도우 11을 사용한 지 약 2개월 정도가 지났는데요. 꽤 오랜 기간 사용을 해 봤기에 후기를 남겨보려고 해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전문가가 아니라 느끼는 바에 대해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에는 업데이트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정갈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몇몇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면 무언가가 안돼서 불편하다는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적어도 저는 업데이트 이후로 그런 불편사항을 경험해볼 수 없었던 것 같아요.

 

하나 불편한 걸 꼽자면 파일의 이름을 바꾸려고 우클릭을 했는데 [파일명 바꾸기] [삭제하기] 등의 단축키가 변경되었고 그림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잠시 찾기 어려웠다는 것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