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지인 중 20대인데 벌써 탈모가 있어서 고생하는 분이 있는데요. 지난 글인 [탈모 자가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많은 도움을 받았었죠. 이번 글도 그분에게 얻은 정보로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탈모 약물치료 후기와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현재는 탈모 약을 중단했는데 탈모 약 중단 후기까지 전해드릴게요.
1. 20대 탈모 약물치료 후기 (+부작용)
2. 탈모약 먹다가 안 먹으면?
20대 탈모 약물치료 후기 (+부작용)
지인은 과거 프로페시아라는 약과 카피약을 처방받아서 번갈아가며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아서 먹었다고 해요. 탈모약이 워낙 다양해서 이것저것 바꿔가 보면서 몸에 안 맞는다 싶으면 바꿔가면서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듯이 탈모 약물치료는 [일시정지] 혹은 [지연]에 가까운데요.
그렇기에 탈모 약은 장기적으로 꾸준히 복용을 해야 하고 꾸준히 복용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약물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어서 이렇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약물을 복용한 지는 6년 정도가 되었고 그 후 약물 치료를 종료했다고 하는데요. 약물 치료를 중단한 이유는 약물로 인한 몇가지 부작용 때문이라고 해요.
탈모약 부작용 - 성욕 저하
탈모약 부작용으로 다들 가장 많은 분들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게 [성욕]에 대한 문제예요. 탈모 약을 먹어도 성욕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긴 하지만 의사 선생님이 말하기에도 장기간 약물을 복용한 대상이 성욕이 저하되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해요. 지인도 본인이 느끼기에 심각할 정도로 성욕이 저하되어서 문제라고 생각했다고 해요.
이것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는 약물 치료를 중단한 상황인데요. 현재는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해요. 아직 유의미한 결과는 얻지 못했다고 하더라고요.
탈모약 부작용 - 사정량 감소
탈모약 부작용 중 사정했을 때 액이 감소하는 부작용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것 또한 아직까지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고 해요.
탈모약 부작용 - 그외
그 외에도 가슴이 커진다거나 성기가 커지지 않는다거나 고환이 아프거나 하는 등의 부작용 등이 있는데요. 지인은 이런 부작용은 없었다고 해요.
탈모약 먹다가 안 먹으면?
지금부터는 탈모약 중단 후기인데요. 우선 탈모약 부작용은 보통 약을 복용하고 12개월 이내에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이때 발생하는 부작용들은 그냥 잊고 넘기면 점점 다시 회복이 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이때의 부작용이 계속된다면 그때는 약을 끊거나 부작용을 감수하고 약을 먹던지 해야겠죠.
지인은 탈모약 중단을 하고 1년 정도가 지났는데요. 탈모약을 중단한 이유는 [성욕]에 대한 문제가 크게 다가와서라고 해요. 아무래도 탈모약을 먹으면서 탈모를 멈춰두는 것과 성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는데, 성욕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약물 치료를 중단했다고 해요.
그럼 과연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는 건 지 궁금해서 물어봤는데요. 약물 치료를 중단한 지 1년 정도가 지났는데 조금 나아진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고 해요. 의사 선생님이 말하기를 각자가 필요한 시간은 다르지만 약물 치료를 중단할 경우 약물치료로 발생했던 부작용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대로 돌아온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탈모약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부분이 참고가 되어서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