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청소업체 전문가에게 물었다!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식초, 락스 등 절대 섞어 쓰면 안 되는 조합!
청소용품 잘 섞으면 🤢독 잘 섞으면 🗑️쓰레기!
보통 주방이나 세탁기, 욕실 등을 청소한다고 하거나 더러워진 옷의 얼룩을 제거한다고 하면 어떤 용품이 떠오르시나요? 베이킹소다나 식초, 구연산, 과탄산소다, 락스 등이 떠오를 거예요. 외국은 모르겠지만 한국은 아마 가정마다 하나씩은 있다고 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거에 비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지는 잘 안 알려져 있는데요. 잘 못 사용하면 독이 되기도 하고, 아무 쓸모없는 맹물이 되기도 하니 잘 골라서 사용해보세요!
절대 섞어서 사용하면 안되는 청소용품
과탄산소다와 식초 섞으면 안돼!
과탄산소다와 식초는 섞으면 살균제가 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렇게 사용할 경우 [염소가스]가 발생하게 돼요. 염소가스는 호흡곤란과 눈물, 기침을 유발하는데요. 조금 흡입을 했다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이 가능하지만 노출 농도와 흡입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만약 염소가스를 흡입했다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하고 오염된 옷은 갈아입어주세요. 피부에 닿았다면 닦아내 주고 눈에 튀었다면 병원으로 향하세요.
과탄산소다 + 베이킹소다 (약해짐!)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는 섞을 필요가 없는 제품들인데요. 두 제품은 모두 알칼리 성분을 띠고 있는데 동일 농도에서 과탄산소다가 더 높은 알칼리를 띠고 있고, 베이킹소다가 더 낮은 알칼리를 띠고 있어요. 만약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혼합한다면 베이킹소다로 인해서 알칼리성이 약해지게 되는 거죠.
표백과 세정을 목적으로 한다면 과탄산소다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걸 권해드리고, 표백 없이 세정만을 원한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시길 바라요.
구연산 + 베이킹소다 or 과탄산소다
구연산(약산성), 베이킹소다(알칼리성), 과탄산소다(알칼리성) 3가지는 섞으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져요. 이유는 구연산은 약산성인데 다른 2가지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이죠. 다들 아시겠지만 산성 물질과 알칼리성 물질을 섞는다면 중성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게 돼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섞으면 안 돼!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조합이에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으면 부글부글 거품이 생기면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사실은 탄산가스가 발생하면서 [초산나트륨]이 만들어지는 것뿐이에요.
이 반응은 많은 열을 발생시키고 피부나 눈으로 튀게 될 위험도 있죠. 게다가 이때 대기로 날아가는 식초는 나쁜 공해물질이 되어서 사용하지 않는 걸 권해드려요.
올바른 청소용품 조합!
베이킹소다 사용법
- 세척, 탈취, 세정, 섬유유연을 위해 사용
- 주방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
- 베이킹소다 사용법 - 물 종이컵 1컵 + 베이킹소다 1t (적당히 조금만 넣어주세요.)
- 베이킹소다와 물의 비율은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강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더 많은 양을 섞어주세요.
과탄산소다 사용법
- 살균, 세정, 탈취, 세정, 표백을 위해 사용
- 세탁기 청소, 흰 옷이나 흰 모자 얼룩 제거에 사용
- 소재에 따라 얼룩이 남을 수 있음을 유의 (철, 구리, 쇠 등)
- 과탄산소다 사용법 - 물 종이컵 1컵 + 과탄산소다 1t (적당히 조금만 넣어주세요.)
- 과탄산소다와 물의 비율은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강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더 많은 양을 섞어주세요.
[1분!] 세탁기 청소 과탄산소다로 해결하려고 하면 망해요! (+ 통돌이, 드럼세탁기 청소 방법)
구연산 사용법
- 물 때 제거에 효과적
- 변기, 하수구 등에 사용 추천
- 산성이기에 피부 자극 유의
- 구연산 사용법 = 물 종이컵 1컵 + 구연산 1숟가락 (약 15~20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