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창문형 에어컨 1년 이용 후기와 장점, 단점, 고르는 법

by 오리는 꽥 2022. 6. 12.
반응형

[1분!] 창문형 에어컨 이용 후기와 장점, 단점, 고르는 법

 

창문형 에어컨 사고 싶은데...
이것도 🤔문제고... 저것도 😩문제야!

 

이제 또다시 여름이 찾아왔으니 무더운 날씨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각방마다 에어컨을 설치하냐 마냐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었는데요. 그러다가 결국 선택한 게 지난해에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한 거였어요. 1년 정도 사용을 했는 데 사용 후기와 사용하려고 한다면 어떤 부분들이 중요하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공유해보려고 해요.

 

 

혹시 창문형 에어컨과 벽걸이형 에어컨 중 어떤 걸 골라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 결론만 말하자면 원룸이라면 창문형 에어컨보다는 벽걸이형 에어컨을 권해드리고, 원룸이 아니라 방이 여러 개 있는 곳이라면 창문형 에어컨을 선택하면 좋을 거 같아요. 또 자주 이사를 가야 한다면 창문형 에어컨을 권해드려요!

 

썸네일
창문형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장점 단점

창문형 에어컨 장점

우선 창문형 에어컨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이에요.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따로 있지 않아서 이곳저곳 옮기기에 간편하죠. 굳이 방마다 에어컨을 설치(방방컨) 하지 않아도 쓸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가져가서 쓰면 돼요. 선풍기도 여러 대 사는 마당에 이게 무슨 말이냐 싶을 수도 있지만 에어컨은 비싸니까요. 

 

무엇보다 이사를 갈 때 에어컨 설치 비용이 안 들어서 좋아요. 벽걸이 에어컨이 탈부착이 간단해졌다고 생각해주시면 돼요. 그리고 에어컨 배수 호스가 따로 없어서 손이 덜 가는데요. 건조기능이 있어서 손이 덜 가는 편이에요. 그야말로 간단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에어컨이죠. 

 

  • 참고로 실외기는 없는 게 아니라 실외기가 에어컨에 함께 있는 거예요. 

 

 

창문형 에어컨 단점

창문형 에어컨이 간단하고 편리함을 추구했다고는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제가 생각한 가장 큰 문제점은 [소음]이에요. 실외기가 에어컨과 함께 있어서 소음이 있는 편인데요. 소음 자체가 크고 거슬리지는 않지만 약간의 기계음이 있어요. 

 

창문형 에어컨의 소음이 문제라고 하는 이유는 설치하는 위치 때문인데요. 보통 거실에는 메인 에어컨이 있고 창문형 에어컨은 각 방에 설치하려는 계획일 거예요. 만약 방에서 창문 바로 옆에 자리를 잡고 무언가를 한다면 소음이 거슬릴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창문과 거리가 조금 있다면 소음은 거슬리지는 않을 거예요. 

 

  • 튀어나와서 블라인드 설치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매립형 에어컨을 구매하시면 해결 가능해요. 

 

 

 

창문형 에어컨 이용해 본 후기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후기를 전해볼게요. 우선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이 설치가 간편해서 필요한 곳에 설치해서 사용하면  좋다는 거였죠. 에어컨 치고는 설치하기 간단하긴 해요.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의 평균 무게 약 20kg 정도인 걸 생각하면 혼자 설치하기 힘들어하는 분들도 충분히 있을 것 같더라고요. 

 

설치하고 나서는 개인적으로는 만족했어요. 저 같은 경우 창문 바로 옆에 책상이 있어서 에어컨 소음에 노출되어 있었는데요. 노래를 틀어 놓고 있다 보니까 그냥 묻히는 정도이더라고요. "이 정도야... 뭐.."라는 말이 나올 정도? 였어요. 

 

창문형 에어컨 품질 자체에는 만족을 했는데 전기요금은 어떨지 궁금해서 확인을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다른 집기들이 함께 있다 보니 정확한 전기요금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다만, 전기요금이 크게 상승하지는 않았던 걸로 보아 전기 효율이 나쁜 편에 속하지는 않는 것 같더라고요.

 

 

  1. 에어컨치고는 설치가 간편하지만 무게가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해요.
  2. 소음이 있다고는 하지만 거슬리는지는 공감되지는 않아요.
  3. 전기요금은 크게 차이가 없었어요. (보도자료 확인 결과 벽걸이와 비슷한 수준)
  4. 구매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매장 방문 후 소음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창문형 에어컨 설치 불가한 경우

  1. 창문틀 규격이 맞지 않을 때 (더 큰 건 문제가 안되지만 보통 작아서 문제가 되곤 해요.)
  2. 나무 창틀을 사용하는 경우에 연식이 있다면 설치가 불가한 경우가 있어요.
  3. 창문형 에어컨은 미닫이 창문에만 설치가 가능해요.
  4. 창틀이 바닥과 일체형일 경우 거치대 사용이 불가능해요. (방문)
  5. 창문 밖에 차면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집들이 있는데요. 이런 곳들도 창문형 에어컨 설치가 제한돼요. 
  6. 창문형 에어컨은 매립형이라고 해도 보통 앞에 조금 공간이 필요해서 창문 앞에 구조물이 있으면 안 돼요.

 

 

창문형 에어컨 이중창

많은 집의 창문이 이중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중창에는 창문형 에어컨이 설치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죠. 사실 추가 거치대를 필요로 할 뿐 대부분 설치가 가능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