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이 높을 때 증상과 안압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눈에 생기는 녹내장이나 시신경 장애들의 원인은 [안압]이라고 해요. 이 [안압]이 정상 수치를 벗어나게 되면 시신경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장애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정상인의 평균적인 안압 수치는 10 ~ 20mmhg이기에 중간값인 15mmhg쯤이라면 큰 문제가 없는 거라고 해요.
물론 양쪽 눈의 안압 차이가 크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안압의 차이는 3mmhg 정도 차이가 나는 게 건강한 편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안압이 높을 때 어떤 상태일까요?
1. 안압이 높을 때 눈 상태
2.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
3.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이 높을 때 눈 상태
압압이 높아진 상태의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눈이 침침해지는 게 있어요. 눈이 침침해지면서 시력이 저하된 걸 느낄 수 있는데요. 저는 주로 굉장히 피곤할 때 안압이 높은 상태라는 걸 느끼고 휴식을 취하는 편이에요. 다른 증상도 있는데요. 다른 신체부위보다 눈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고, 충혈이 나타난다거나, 피로하고 어지러움, 두통과 구토 등 다양한 컨디션 악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가끔 너무 피곤할 때 형광등이나 길거리에 가로등을 보면 뿌옇게 보이거나 빛 번짐 현상을 겪곤 하는데요. 이런 상태가 안압이 높아진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보통 일상생활에서 무리를 할 때 생겨요. 예를 들어 [운동]을 할 때 본인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무리하게 운동을 할 경우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서 안압이 높아질 수 있어요. [식습관]과 [생활 습관]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데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커피는 과하게 마시면 안압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도한 음주와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 또한 안압을 상승시켜주는 주된 원인이에요.
[생활 습관]에서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복장이나 지나친 전자기기 사용, 흡연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요즘 현대인들의 안압 상승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주된 원인은 바로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사용]이라고 해요. 어두운 밤 퇴근길도 그렇고 잠 자기 전 침대에서도 그렇고 스마트폰 이용을 즐기는 행동은 위험한 행동일 수 있어요.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 낮추는 방법은 위에 있는 [안압 높아지는 원인]의 행동들을 하지 않는 것을 시작으로 하는데요. 장기적인 눈 건강을 위해서 그 외에도 주기적인 눈 마사지나 가벼운 운동으로 안압을 낮출 수 있으니 아래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실제로 녹내장 환자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들 중 하나가 매일같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안압이 내려가서 진전이 있었다고 해요.
- 과도한 운동은 자제, 걷기 운동이나 가벼운 달리기처럼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세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건 안압을 낮추는 것에 도움이 돼요.
-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피해요. 이런 식습관은 안압을 높이지 않는 역할을 해 줘요.
-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피해요. 이런 식습관은 안압을 높히지 않는 역할을 해 줘요.
- 복장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도록 해요. (넥타이, 바지 등등)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건 안압을 낮추는 것에 도움이 돼요.
- 주기적으로 눈 마사지를 통해 눈 피로를 풀어 주세요. 눈 마사지를 해주는 건 안압을 낮춰주는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안압이 낮아지면서 피로가 줄어들게 돼요.
- 어두운 환경에서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걸 피해요. 꼭 어두운 곳이 아니더라도 장시간 사용할 계획이라면 중간에 텀을 두고 먼 곳을 바라보거나 마사지를 해 줘서 피로를 풀어 줘야 해요.
- 잠을 잘 때에 가능하면 바른 자세로 누워서 잠을 자야 해요. 엎드려서 자면 안압이 크게 상승하고, 옆으로 누워 잠을 자도 안압이 상승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