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부탄가스 버리는 법 아시나요? 부탄가스가 있으면 가스버너나 토치를 이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간편한데요. 편한만큼 안전에도 유의해야 해요. 부탄가스가 위험할 수 있다는 걸 다들 알기에 사용할 때에는 조심하는데요. 부탄가스를 다 이용하고 버릴 때 대부분의 사고가 발생한다고 해요.
이유는 부탄가스를 버리는 법을 몰랐기 때문인데요. 유독 부탄가스는 잘못된 보관법이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사용하다가 발생하는 사고보다 버리는 법을 몰라서 다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해요. 상황에 따른 부탄가스 버리는 법을 알려드릴 테니 그냥 따라만 하세요!!
1. 모두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2. 덜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3. 부탄가스 유통기한?
모두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모두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부탄가스는 가스가 작은 캔 안에 압축되어 있기에 외부에서 열을 받거나 충격을 받으면 폭발의 위험이 있어요. 물론 날이 덥거나 가벼운 충격에 의해서 폭발하지는 않고 굳이 터뜨리려고 한다면 가열을 해야 가능한데요. 부탄가스를 버리다가 다치는 분들은 보통 부탄가스 안에 가스가 남아 있는 걸 무시했기 때문이에요.
부탄가스는 잔여량에 따라서 버리는 방법이 전혀 다른데요. 우선 부탄가스를 모두 사용했는 지 흔들어서 확인해야 해요. 부탄가스 내부에 전혀 남은 가스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날카로운 못 등으로 부탄가스 옆구리에 구멍을 만들어 주면 돼요.
혹시 확인하지 못한 가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멍을 만들어 줘야 하고, 구멍을 내지 않은 상태로 분리수거할 경우 수거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줘야 해요.
덜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덜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
덜 사용한 부탄가스를 버리는 방법은 다 사용한 부탄가스 버리는 법과 조금 차이가 있어요. 큰 차이는 아니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행동이 있는데요. 바로 부탄가스 내부에 가스를 빼 주는 거예요. 부탄가스 가장 위에 노즐을 바닥으로 향하게 한 뒤 사선으로 바닥에 대고 누르게 되면 가스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반드시 유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반드시 환기가 잘 되는 외부, 실내 입구와 거리가 있는 곳에서 해야 해요. 또, 근처에 화재위험이 될 수 있는 흡연구역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이렇게 가스를 모두 배출했다면 마찬가지로 날카로운 물건으로 구멍을 만들어 준 뒤 분리수거하면 돼요!
부탄가스 유통기한?
남은 부탄가스 보관 방법
부탄가스는 어떻게 사용해도 보통 남아요. 남는 부탄가스는 버리지 않고 보관을 하게 되는데요. 보관도 잘 못된 방법으로 할 경우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데요. 남은 부탄가스는 반드시 서늘한 그늘에 보관해야 하고, 뚜껑을 닫고 세워두는 게 중요해요.
만약 뚜껑을 닫지 않고 눕혀 두게 된다면 가스가 세어 나올 수 있고, 밀폐된 공간일 경우에는 화재나 폭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충분해요.
부탄가스도 유통기한이 있어요!
부탄가스에도 유통기한이 있는데요. 보통은 부탄가스 바닥을 확인하면 제조일자를 볼 수 있어요. 부탄가스의 유통기한은 제조 일자로부터 3년으로 알려져 있으니 너무 오랜 기간이 지난 제품은 사용하기보다는 폐기를 하는 걸 권해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