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와 지하철을 일찍부터 이용하면 조조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아시죠? 요즘은 뭐 하나라도 더 아껴보려고 절약할 수 있는 건 최대한 절약하고 있는데요. 뭐가 있을까 고민해보면 역시 고정 지출인 '교통비'가 가장 먼저 떠오르더라고요.
저는 매일같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 출근을 하는데 한 달 교통비만 7 ~ 8만 원 정도가 나가고 있는데요. 조조할인 시간대만 잘 이용해도 1개월에 12,000원이나 절약할 수 있더라고요. 조조할인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따로 있긴 하지만 만약 기존에 출근 시간과 큰 차이가 없다면 조금 일찍 일어나서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1.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고 추가 할인 받아요! (조조할인 시간과 무관해요!)
2. 버스 지하철 조조할인 적용 시간, 환승 가능시간
3. 버스 지하철 환승 예시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고 추가 할인 받아요! (조조할인 시간과 무관해요!)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고 추가 할인받기!
우선 지하철 조조할인을 받기 전에 꿀팁을 하나 더 소개하려고 해요! 바로 '지하철 정기권'인데요.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면 1개월에 교통비를 약 20,000원 정도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조조할인과는 비교도 안 되는 수준인데요. 심지어 일찍 일어나서 조조할인 시간을 맞출 필요도 없다는 게 최고 장점이에요!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교통카드를 별도로 들고 다녀야 한다는 점, 1개월에 1번씩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 지하철 ➡ 버스 환승 or 버스 ➡ 지하철 환승이 어렵다는 점 등이 있어요. 이것들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존재하긴 하지만 내용이 조금 복잡할 수 있어서 링크를 별도로 남겨둘 테니 참고해주세요~
이용 가능한 분들은 이용하는 거 완전 추천!! 👍👍
-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면 1개월에 약 20,000원 정도 교통비 절약이 가능해요.
- 조조할인 시간에 일어날 필요가 없어요.
- 교통카드를 별도로 들고 다녀야 해요.
- 지하철 ➡ 버스 or 버스 ➡ 지하철 환승이 안 돼요.
- 수도권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서울 전용과 거리비례용 2가지가 존재해요.
- 자세한 내용은 ➡ (꼭! 꼭! 보고 가세요!)
버스 지하철 조조할인 적용 시간, 환승 가능 시간
버스 지하철 조조할인 적용 시간
서울시와 경기도에서는 출근시간의 대중교통 체증 완화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첫차부터 아침 6시 30분 이전까지의 대중교통 이용 시 조조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첫 번 째 교통수단에서 교통수단에 한해서 20%까지 할인이 가능해요.
버스 지하철 환승 가능 시간/조건/횟수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다보면 이용하고 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환승이 불가능하면 어쩌나 싶을 때가 있는데요. 걱정할 필요 없어요. 버스 지하철 환승은 하차한 시간 (단말기 태그)를 기준으로 측정이 되기 때문이에요.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는 배차 간격이 짧아서 버스 지하철 환승 가능 시간이 30분이고, 밤 9시부터 익익 아침 7시까지는 배차 간격이 길어서 버스 지하철 환승 가능 시간이 1시간이에요. 만약 밤 8시 59분에 하차를 했다면 30분으로 적용이 되는 거죠.
참고로 환승가능 횟수는 연속으로 4회까지 가능해요!
-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는 버스 지하철 환승 가능 시간은 30분이에요.
- 밤 9시부터 익일 아침 7시까지는 버스 지하철 환승 가능 시간이 1시간이에요.
- 버스 지하철 환승 시간은 하차 시간(단말기 태그) 기준이에요.
- 밤 8시 59분에 하차를 했을 경우 30분으로 적용되요.
- 환승은 연속으로 4회까지 가능해요.
버스 지하철 환승 예시
버스 지하철 환승 예시
문제) 낮 10시에 A에서 B까지 이동하는데 교통수단을 5번 갈아탔고, 밤 7시에 B부터 A까지 이동하는데 교통수단을 5번 갈아탔어요. 이때 환승은 몇 번 적용될까요?
정답 👇
정답은 갈 때 환승 4회, 올 때 환승 4회예요.
환승은 연속으로 최대 4회(5회 탑승)가 가능한데요. 하루에 환승을 4회 했다고 해서 이용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5회 이상을 넘어가면 새롭게 초기화되어서 적용되는 방식이에요. 만약 교통수단을 10번 갈아탔다면 새로운 환승 처리가 진행되는 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