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를 죽이면 어떻게 될까요? 거미를 죽이지 않아도 괜찮다고 하는 이유는 대체 뭘까요? 거미에 대한 여러가지 설화에 의하면 거미는 죽이기 보다는 살려주는 걸 선호하고 살려주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기곤 하는데요. 이런 설화 말고 실제로는 어떤 이유로 거미를 죽이면 안 되는 건지 알아볼게요.
1. 거미를 죽이면 어떻게 될까?
2. 거미를 죽이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거미를 죽이면 어떻게 될까?
거미를 죽이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거미가 보이면 그냥 죽여버리는데요. 알고보니 거미를 죽이지 않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거미를 죽이면 특별히 어떻게 되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기에 살려주는 게 어떻냐는 의견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외국에서는 관련된 이야기가 꽤 있더라고요.
거미 관련 설화
한국에서는 거미 관련된 설화가 많지는 않지만 외국에는 관련된 설화가 꽤 있다고 하는데요. 서아프리카 여러 부족에서는 거미를 지혜의 신 아난시로 숭배한다고 해요. 중국에서는 강한 정괴로 등장하기도 하고 일본에서는 아침 거미는 사람의 영혼을 가져가는 거미라 아침 거미를 죽이면 죽으면서 다른 사람의 영혼도 같이 가져간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서양에는 거미를 죽이면 비가 온다는 이야기가 있고, 아메리카 원주민 설화 중에는 거미를 손자가 죽이려 하자 할머니가 이걸 말렸고 거미가 목숨을 부지한 적이 있는데 그날 밤 거미의 여신이 할머니의 꿈에 나타나 고마움을 표하며 나쁜 꿈을 걸러내는 거미줄을 주었고 이걸 사용하자 악몽을 꾸지 않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이게 드림캐쳐라나 모라나...
그외에도 [아침거미는 살리고 밤 거미는 죽여라]라는 말도 있는데 아침에 보이는 거미는 복거미, 점심에 보이는 거미는 돈거미, 밤에 보이는 거미는 근심거미이기에 이런 말이 나왔다고 해요. 생각보다 거미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많아요.
거미를 죽이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사람들이 거미를 죽이고 싶어하는 이유는 미관상 보기 안 좋고 거미줄이 생기는 게 보기 좋지 않아서 일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의외로 거미가 있는 게 더 좋을 수도 있다고 해요. 사실 거미는 해충보다는 익충에 해당되기 때문인데요. 거미가 집에 있으면 집 안에 있는 날파리 같은 것들을 잡을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도대체 어딜 통해서 오는 지 모르겠지만 제 방에도 가끔 거미가 거미줄을 치고 살고 있는데요. 저는 아직도 거미가 보이면 밖으로 보내버리고 있어요. 벌레 따위 제가 직접 잡으면 되니까요. 저도 그랬지만 거미를 밖으로 보내는 게 아니라 죽여버리는 분들이 있는데요. 위에 거미에 대한 설화를 읽어보면 굳이 죽여야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