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한우와 육우 차이, 2/3 가격에 국산 소고기 먹는 꿀팁!

by 오리는 꽥 2022. 7. 4.
반응형

[1분!] 한우와 육우 차이는 가격뿐! 2/3 가격에 소고기 먹는 꿀팁!

 

육우가 맛 없어서 저렴한 줄 알아?

 

육우라는 단어 들어본 적 다들 있을텐데요. 가끔 한우는 비싸니까 육우를 먹자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어요. 혹시 얼마나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무려 30~40% 저렴한 가격에 국내산 소고기를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도 한우와 육우의 차이를 알고 어떻게 표시된 고기를 구매해야 하는 지하는지 알아야 가능한 일인데요. 이제부터는 소고기 먹을 때 부담이 덜 하도록 어떻게 표시된 고기를 골라야 하는지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썸네일
한우 2/3 가격에 먹기!

 

한우와 육우 차이를 알면 소고기 40% 저렴한 가격에 먹는다고?

한우는 언제 누구에게 줘도 훌륭한 선물로 자리잡았는데요. 다 좋은데 너무 비싸요. 그래서 저는 육우를 선물하는데요. 선물 받은 분들의 반응은 하나같이 다 같았어요.

 

"육우라 조금 안 좋은 줄 알았는데 아니네?"

 

한우가 질적으로 육우보다 훌륭하긴 해요. 맛에 차이가 존재하긴 하겠지만 육우도 워낙 훌륭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어서 차이를 쉽게 알아차리는 사람은 많지 않은 편이죠. 

 

 

한우와 육우의 차이는 품종!

한우와 육우는 소의 품종을 의미해요. 흔히 우리가 먹는 국내산 소고기는 한우, 육우(고기소), 유우(젖소)로 나뉘는데요. 그 중에서 유우는 젖을 생산하고 난 뒤라 고기 맛이 별로이고, 인기도 육우나 한우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에요.

 

 

원산지 표시를 보면 [육우(국내산 - 호주 or 미국)]으로 써 있던데?

국내산인데 호주랑 미국이 원산지로 써 있는 고기를 본 적 있을거에요. 한국에서 태어나서 한국에서 자라는 소가 있는 반면 외국에서 수입되서 자라는 소들도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이런 소들도 국내산으로 표시되게 돼요. 소가 수입이 되면 [검역계류장]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도착한 날짜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국내에서 사육되었다면 [국내산]이라고 표시를 해야 하죠. 하지만 국내에서 사육된 지 6개월이 안되었다면 [수입생우]로 표시되게 돼요. 

 

고기 원산지 표시로 구분하기
국내산 소고기 수입 소고기
한우고기, 젖소고기, 육우고기, 국내산(육우고기:호주 or 미국) 등 수입산 (미국), 수입산(호주)

 

 

 

 

한우와 육우 차이

육우는 얼룩소인 [홀스타인종]을 말하는데요. 얼룩소가 수송아지를 나으면 육우가 되고 암송아지를 나으면 유우가 되는 거예요. 참고로 외국에서 들여온 소가 국내에서 사육 기간 6개월이 지났을 경우, 외국종과 교배한 교잡우의 경우, 송아지를 낳은 경험이 없는 암소의 경우에도 육우로 구분해요. 

 

육우는 한우에 비해서 성장이 빠른 편이고 육질이 연하면 지방이 적고 담백한 게 특징인데요. 느끼하지 않지만 깊은 맛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한우보다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저는 자주 즐기는 편인데 미각이 예민하지 않아 한우와의 맛 차이는 못 느끼고 있죠. 

 

한우는 우리나라에서 나고 자란 토종소를 말하는데요. 황소, 흑우, 백우, 칡소로 나뉘어지고 있어요. 

 

 

국내산 육우가 한우보다 저렴한 이유

육우는 수입되어 와서 자란 소 일 수도 있지만 한우는 토종 한국소이기에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요?

 

한우 1등급과 육우 1등급은 품질이 같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육우는 한우보다 성장이 빠른 편이죠. 사육기간이 짧다는 점과 시장 선호도로 인해서 육우의 가격은 한우보다 저평가되어 있는데요. 

 

육우 또한 먹는 고기가 되기 위해서 전문적인 시스템으로 키워졌기에 맛있으니 지금이라도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육우]를 먹어 보는 걸 권해드리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