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에어컨 냉방 제습 차이와 에어컨 인버터 정속형 차이

by 오리는 꽥 2022. 6. 14.
반응형

[1분!]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에어컨 냉방 제습 차이와 에어컨 인버터 정속형 차이

 

에어컨은 제습으로 틀어야 전기 아낄 수 있어!

반쪽짜리😭 정답이에요-

 

이제 또다시 여름이 찾아오고 에어컨을 이용해야 하는 때가 되었어요. 날씨가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사용하긴 하는데 나중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걸 생각하면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에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전기요금을 확실하게 아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에어컨은 제습으로 해야 전기 소모가 덜해요."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 말을 듣고 무작정 [제습]으로 에어컨을 이용할 게 아니라 왜 이런 말이 나왔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니까요.

 

에어컨 전기 아끼는 법

 

에어컨 냉방과 제습 중 전기세와 냉방효율을 모두 잡은 건?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압축기 효율 차이

가장 먼저 인버터와 정속형 에어컨 압축기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요. 에어컨에서 소비되는 전기의 약 95%압축기에서 소비가 되고 있어요. 그렇기에 압축기 효율이 에어컨 전력 소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수밖에 없어요.

 

  1. 인버터 압축기는 실내 온도에 따라 10~160%로 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어서 필요한만큼의 전기를 최소한으로 소모하는 게 가능해요.
  2. 정속형 압축기는 100% 키고, 0%로 끄는 것을 반복하는데 불필요한 전력이 소모되고 효율이 낮아지게 돼요. 주로 구형 에어컨에 장착되어 있어요.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 실내 온도에 따른 작동 차이
  1. 인버터 에어컨은 지정 온도에 다다른 뒤에도 일정 시간 이상 틀어 놓는데 알아서 전기 소모를 줄이고 늘리고를 반복하게 돼요.
  2. 정속형 에어컨은 지정 온도에 다다르면 작동이 멈추고 다시 실내 온도가 상승하면 낮추기 위해서 작동을 다시 하게 돼요. 

 

 

에어컨 냉방, 제습 중 뭐가 더 전기를 아낄 수 있을까?

냉방과 제습은 작동 원리가 같기에 전력 소모 부분만을 본다면 큰 차이가 없는데요. 어떤 압축기를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이냐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차이가 나게 되요. 많은 분들이 제습을 사용하는게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온도를 낮추기 위한 때에는 제습을 사용해버리면 시원해지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전력소비량을 아끼려는 목적의 제습을 하는 의미가 없게 되요.

 

이럴 때에는 제습보다는 냉방이 더 효율적인 에어컨 기능인거죠. 만약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함이 아니라 주변의 습도가 높아서 습기만을 제거하고 온도는 낮추려고 하지 않을 때라면 제습을 사용하는 게 좋은 거죠. 제습은 약한 냉방으로 봐도 좋아요. 

 

  •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는 모델명을 확인해보면 돼요.  

 

 

 

에어컨 하루 종일 틀어두면 전기요금 많이 나올까?

위에 정리한 내용에 따라서 [에어컨을 하루종일 틀어두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까?]라는 물음에 답해볼게요.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의 상태나 실내의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단순하게 비교만 해볼게요.

 

만약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이 인버터형 에어컨이라면 하루종일 틀어 두는 게 전기요금이 덜 나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반면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이 정속형 에어컨이라면 온도를 더 낮은 온도로 설정해서 켰다가 껐다가 반복해 주는 게 전기요금이 덜 나올 수 있죠. 

 

 

 

가장 효과적인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지금까지 모두 읽었다면 이제 다들 아실 텐데요. 가장 효과적인 냉방을 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절약을 함께 하려면 [냉방]과 [제습]을 때에 맞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해요. 실내 기온을 낮추려고 한다면 [냉방]을 사용하고, 실내 습기만을 제거하고 온도를 낮추려는 목적이 적다면 [제습]을 사용하면 된다는 거죠.

 

이런 지식을 기반으로 에어컨을 사용한다고 하면 아래 순서대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겠죠.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1. [냉방]으로 최대한 기온을 낮게 설정해서 강하게 가동해요.
  2. 기온이 충분히 떨어졌다면 [제습]을 유지해주세요.
  3. 에어컨은 한 번 킨 뒤에는 적정온도로 계속 가동하는 게 유리해요.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전기요금이 오히려 더 나오는 수가 있어요.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법
  1. [냉방]으로 최대한 기온을 낮게 설정해서 강하게 가동해요.
  2.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할 때 보다 더 낮은 온도로 설정하고 설정한 온도까지 기다려요.
  3. 온도가 떨어졌다면 에어컨을 끄고 나중에 다시 켜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