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분!] 무인창업 종류와 무인창업 아이템, 무인창업의 장단점 몽땅 정리!

by 오리는 꽥 2022. 5. 15.
반응형

무인 창업 종류와 무인 창업 아이템, 무인 창업의 장단점 몽땅 정리!

 

무인창업 소자본으로 가능하고 하던데..

나도 할까?

 

점점 인건비가 오르자 무인 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요즘 키오스크를 시작으로 기술이 점점 발달하다 보니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는 무인 매장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무인 창업의 장점이 인건비 절약이라면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인창업을 할 수 있는 아이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썸네일
무인창업 종류와 장단점

 

무인 창업이란? 

 

 

무인창업은 말 그대로 사람 없이 운영하는 점포로 매장에 1명 이상의 직원이 있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직원이 상주하고 있을 필요가 없어서 인건비 절감이라는 굉장한 장점을 갖고 있는 사업 아이템이에요. 무인 창업은 최근 코로나 감염병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도 장점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요즘 무인 밀키트 판매점이나 무인 빨래방도 무인 창업이지만 우리는 생각보다 무인 창업에 대해 익숙해져 있는데요. 음료 자판기, 인형 뽑기 기계, 게임기들도 사실 무인 창업이라고 보는 게 맞아요.

 

 

 

무인 창업 장점 단점

무인 창업은 아무래도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최고의 장점인데요.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서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이점인 건 사실이지만 무인 창업이라는 게 인건비를 설비투자 비용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게 비용이 들기도 해요.

 

지금까지의 무인 창업을 살펴보면 cctv로 감시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한계가 있고 관리를 할 사람이 필요해서 완벽한 무인 창업은 아닌 상태이죠. 실제로 무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무인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눈에 띄는 높은 매출을 바라고 하기보다 적당한 투자금으로 적당학 수익을 얻고 싶을 때 운영을 고려해보라고 하더라고요.

 

 

 

무인 창업 종류, 무인 창업 아이템

코인 노래방

코인 노래방은 무인 창업 아이템 중 하나인데요. 이용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반 노래방과 전혀 다를 게 없어요. 서비스 측면에서도 품질면에서도 훌륭해서 무인 창업 아이템 중에서 순위권에 든다고 생각되는데요. 

 

번화가 곳곳에 코인 노래방이 위치해 있어서 자리를 찾기 어렵겠지만 청소년들이 붐비는 상권이라면 안정적인 무인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코인 빨래방, 코인 세탁방

코인 빨래방, 코인 세탁방은 동전을 넣고 세탁기와 건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인데요. 다른 것들에 비해 전문적인 지식이나 장비들이 필요하기에 많은 분들이 개인 창업보다는 가맹점포를 운영한다고 해요. 프랜차이즈를 이용할 경우 2~3억 정도가 필요하다고 해요.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밀키트 판매점은 아마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무인 창업 아이템이 아닌가 싶은데요. 밀키트 판매점은 프랜차이즈 가맹을 이용하거나 맛집의 음식을 밀키트로 가져와서 판매하는 형식이에요. 맛집의 밀키트라면 조금 다르지만 일반적인 밀키트 판매점들은 메뉴 개발이 잘 안 되는 편이라 금방 먹을 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무인 밀키트 판매점을 고려할 때에는 음식의 맛은 기본이고 다음으로 메뉴개발을 잘해주는 업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어요.

 

 

무인 카페

무인 카페도 요즘 적지 않게 보이는데요. 퀄리티는 일반 카페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인데요. 하지만 주문, 결제, 제조 등 다양한 작업을 해야 하는 카페에서 인건비를 확실히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보통 기계 팔이 음료를 만들어주거나 자판기에서 음료가 제조되어 나오는데요. 이용해 본 결과 아직 기존의 카페가 더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고 맛도 있고 보기도 좋더라고요. 주변에 카페가 없는 게 아니라면 수요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재고 관리도 덜 신경쓰고 매장 관리도 덜 신경 쓰는 편이라 매출만 괜찮게 나온다면 최고의 무인 창업이 아닌가 싶은데요. 다만 역시나 무인 매장이어서 도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뉴스를 통해 무인 매장에 야간 시간에 사람들이 들어와서 마구잡이로 어지럽히고 나가는 걸 본 적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도 단점 중 하나에요. 

 

 

무인 스터디 카페, 독서실

무인 스터디 카페는 대학 인근에 자주 생기는데요. 스터디 카페는 아무래도 무인으로 운영되기에는 청소 및 정리 등의 작업을 할 필요가 있어서 직원 1명이 있을 필요가 있어요. 완벽한 무인 창업도 아닐뿐더러 인테리어, 설비, 가맹비 등을 생각했을 때 약 2억 정도가 필요하다고 해요.

 

 

무인 펫샵

무인 펫 샵은 반려동물들을 위한 24시간 애완 용품점이에요. 장점이나 단점은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과 비슷해요.

 

 

무인 옷가게

무인 옷가게는 직원이 말을 걸지 않아서 편안하게 옷을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한번 입은 옷을 정리할 사람이 필요해서 다른 무인 펫 샵이나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들보다는 더 직원이 필요로 하고 직접 신경 쓸 필요가 있어요 

 

 

무인 과일가게, 무인 정육점

무인 과일 가게과 무인 정육점은 흔하지는 않은데요. 무인 과일가게는 [오롯]이라는 곳이 있고, 무인 정육점은 [정육 대통령]이라는 곳이 있어요. 두 곳 모두 신선도에 대해 민감한 매장이기에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무인 정육점은 가 본 적이 없지만 무인 과일가게 오롯은 한 번 방문해 본 적이 있는데요. ssg마트에 파는 과일들처럼 신선도가 훌륭하더라고요. 무엇보다 그런 과일을 24시간 원하는 때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게 놀라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