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입툭튀 잇몸돌출 치아교정 후기와 치아교정 비용

by 오리는 꽥 2022. 3. 8.
반응형

보통 치아 교정을 한다고 하면 치아를 뽑아야 하는 줄 알고 무서워서 하기 싫어 하는데요. 저도 어금니를 뽑아야 하는 줄 알고 무서워서 하기 싫었던 기억이 있어요. 잇몸 돌출이 아닌 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입툭튀인 분들은 의외로 이 부분이 컴플렉스일 때가 있는데요.

 

저는 일명 입툭튀라고 하는 돌출입가 있었는데 원인은 잇몸 돌출 치열이 고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교정은 학생 때 하고 현재는 시간이 많이 흐른 상태인데요. 현재는 돌출입이 사라지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죠. 교정 비용은 얼마였는지, 치아는 몇 개를 뽑았는 지, 기간은 어떻고, 보조장치는 유지 중인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볼게요. 

 

썸네일
치아교정

 

1. 돌출입 잇몸돌출 치아교정 후기
2.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사용할까?
3. 교정하고 나이들면 치아에 문제가 생긴다던데..

 

돌출입 잇몸돌출 치아교정 후기

 

 

저는 돌출입때문에 14세 쯤에 치아 교정을 결심했었는데요. 교정전문 치과에 방문한 뒤 충치 등 치아 문제를 진단받고 일반 치과에 가서 치과 치료를 받은 뒤 다시 돌아와서 교정 상담을 이어갔었어요. 저는 잇몸 돌출과 치아 부정교합이 원인이 되어 돌출입이 된 케이스라고 하는데요.

 

이후 어떤식으로 교정을 해야 하는 지 질문을 했었는데, 역시나 어금니 쪽을 뽑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멀쩡한 어금니를 뽑는 거는 너무나도 무서울 것 같고 없으면 안 될 것 같다는 두려움에 완고하게 싫다고 표현했는데요. 저는 결국 어금니를 뽑지 않고 교정을 진행했어요. 

 

그렇게 약 2~3년 정도 교정을 마치고 치아 앞쪽에 교정기를 빼고 치아 뒷 쪽에 보조장치를 장착한 째로 현재도 생활하고 있는데요. 저는 교정할 수 있으면 최대한 어릴 때 하는 게 좋다고 생각되더라고요.

 

 

치아 교정하면 아플까? 비용은? 살이 빠진다던데? 양치는?

 

 

치아 교정을 하면 아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치아 교정 초기에는 꽤나 아프더라고요. 지금 다시 하더라도 아플 것만 같아요. 특히 완전 처음보다는 치아 교정을 하고 몇일이 지난 후가 더 아팠었는데요. 치아와 치아를 고무줄로 연결하고 있을 때 이와 잇몸이 짜릿짜릿해요. 그렇다고 못할 정도는 아닌데, 고통을 달고 살아야 하니 조금 스트레스받는 상황이었어요.

 

양치를 할 때 불편한 건 당연하고, 밥을 먹을 때 고무줄을 빼고 다 먹은 뒤에 다시 끼는 것도 꽤나 귀찮은 작업이였어요. 비용은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제가 할 때 당시에는 약 350만 원 쯤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마지막으로 치아 교정 치료를 하면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저도 실제로 약 15~20kg이 빠졌는데, 이건 원래 제가 군것질은 자주 했는데 이가 아프니까 무언가를 먹는 게 스트레스가 되었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살이 빠졌던 거였어요.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사용할꺄?

 

 

교정하는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조장치는 계약상 1년 쯤 지났을 때에는 제거해도 문제는 없고 이때부터 혹시 치아 교정 상태에 문제가 생긴다면 병원 측에서 무상으로 해결을 해주는 식이에요. 1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제거를 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하지만 이렇게 했을 때 치아 교정 상태에 문제가 생긴다면 무상이 아니게 되는거죠.

 

저는 사실상 당장 제거를 해도 괜찮지만 무상치료라고 해도 치아 상태가 다시 안 좋아지면 손해보는 건 저니까 엄청 불편한 게 아닌 이상 제거하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더라고요. 

 

 

교정하고 나이들면 치아에 문제가 생긴다던데..

 

치아교정을 하는 분들이 고민하는 것들 중 하나인데요. 교정을 하고 나이들면 치아에 문제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한 번 쯤 들어 봤을 거예요. 모든 경우가 그런건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 안좋아질 수도 있는 건 맞다고 해요.

 

하지만 100세 시대인만큼 설령 교정치료로 치아 뿌리가 짧아지거나 잇몸뼈가 뚫릴 가능성이 있는 케이스라도 교정치료를 받는 편이 장기적으로 이득이 더 크다고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