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가정에 공유기를 두고 와이파이를 이용해 데이터를 아끼곤 하는데요. 종종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연결이 확실하지 않아'라는 문구 등이 나타나면서 와이파이 연결이 끊키는 일이 일어나요. 하루에 많으면 5번 정도 이런 일을 겪었는데요.
와이파이가 끊키면 데이터를 사용하면 그만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거슬려서 해결해보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사용했고 저는 공유기를 재시작한 뒤로는 와이파이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없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분들은 3번으로 바로 넘어가 보시길 권해드려요.
1.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와이파이 껏다 켜기
2. 공유기 혹은 전자기기 재시작하기
3. 와이파이 세부 설정 수정하고 DNS 정상적으로 받아오기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와이파이 껐다 켜기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된다면 기기에 오류가 있는 거 일 수 있어요!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된다면 전자기기 자체의 결함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물론 가능성을 따지자면 공유기의 문제일 수 있지만 사용하고 있는 전자기기의 오류를 파악하는 게 더 빠르기 때문에 첫 번째로 시도하는 걸 권해드려요.
전자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PC 등)의 결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와이파이' 기능을 한 차례 껐다 켜보고 사용하려고 한 와이파이에 이상이 생긴 게 맞는지 확인해야 해요. 가능성은 낮지만 실수로 다른 와이파이를 선택했거나 비밀번호를 잘 못 입력해서 연결에 장애가 생긴 걸 수 있어요.
그다음으로는 전자기기의 모든 인터넷을 중지시킬 수 있는 '비행기 모드'를 사용해서 확인하는데요. 비행기 모드를 사용할 경우 와이파이, 핫스팟, 데이터 등 모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스마트폰을 껐다 키지 않아도 데이터 관련 오류에 한해서 스마트폰을 껏다 킨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 전자기기에서 와이파이 껏다 켜기
- 비행기 모드를 작동해서 모든 통신 서비스 일시 정지하기
- 사용하던 네이트 워크 완전히 지우고 다시 등록하기
공유기 혹은 전자기기 재시작하기
공유기 혹은 전자기기를 완전히 껐다 켜 봐요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된다면 전자기기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게 공유기예요. 공유기를 한 번 껐다 켜거나 뒤에 있는 선을 뽑은 뒤 다시 꽂아 주는 행위를 하면 대부분의 와이파이 관련 문제는 쉽게 해결돼요. 다만 이 방법을 할 때는 유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만약 다른 기기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다면 연결이 끊기게 된다는 걸 인지하고 있어야 해요. 당연한 사실이긴 하지만 와이파이 연결이 일시적으로 꺼질 경우 몇몇 기기는 오작동을 할 수 있어요. 만약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면 데이터로 연결되어지는 과정 중에 화면이 끊어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겠죠.
- 전자기기를 완전히 껐다 켜기
- 공유기 선을 모두 뽑고 다시 꽂기
- 공유기 껐다 켜기
와이파이 세부 설정 수정하고 DNS 정상적으로 받아오기
와이파이 세부 설정 수정하기
마지막 방법으로는 와이파이 세부 설정을 수정하는 건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PC 등을 통해 와이파이의 DNS값을 확인하고 채워줄거예요. 스마트폰 기준으로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서 와이파이 이름 옆에 '설정'을 선택한 뒤 '고급'을 선택하고 IP 설정을 DHCP ➡ 고정으로 변경한 상태로 아래 내용을 수행해주세요.
현재 화면에서 IP주소, 케이트웨이, 네트워크 식별자 길이, DNS1, DNS2가 모두 채워져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이 칸들 중 비워져 있는 게 있다면 DNS1과 DNS2가 비어 있을 거에요. 그 빈칸에 통신사마다 다른 DNS 값을 채워야 해요.
와이파이 세부 설정하는 법 |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 문제 있는 와이파이 이름 옆에 '설정' ➡ 고급 ➡ IP설정 ➡ DHCP를 고정으로 변경 ➡ DNS1과 2 체우기 | |
SKT | 219.250.36.130 |
210.220.163.82 | |
KT | 168.126.63.1 |
168.126.63.2 | |
LG U+ | 164.124.101.2 |
203.248.252.2 |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만약 이걸로 해결이 안 된다면 '설정'에서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진행하면 와이파이, 모바일 데이터, 블루투스 관련 네트워크가 전부 초기화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기존에 연결했었던 블루투스 기기나 와이파이들을 다시 등록해야 한다는 수고로움이 있기에 가장 마지막에 시도하는 걸 권해드려요.
이것마저 안 된다면 민간요법은 끝이고, 공유기를 변경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는 걸 권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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