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하는 일이 뭐가 있을까요? 분실신고도 해야 하고 재발급도 해야 하고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요. 신분증을 잃어버렸는데 아래 내용들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금융피해로 이어질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해져요.
아래 설명을 따라서 하면 10분 정도면 글 읽는 것부터 실행하는 것까지 모두 할 수 있으니 따라 해 보세요!
1. 민증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하는 일 순서
2. 민증 분실신고
3.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및 민증 재발급
민증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하는 일 순서
민증 분실 ➡ 민증 분실신고 ➡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 민증 재발급
민증을 분실했다면 우선 분실신고를 먼저 해야 해요. 분실신고를 한 다음에는 혹시 분실된 신분증을 누군가 찾아서 근처 동사무소에 맡기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민증 재발급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이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건 '분실 신고예요.
요즘은 싸이 페스라는 신분증 인증 기계로 검사를 하는 편이지만 아직 동네 마트 같은 곳에서는 거의 이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분실신고를 해도 찾을 수 없는데요. 그래도 그 외에 금융피해로 이어지는 건 대부분 막을 수 있어요. 혹시 누군가가 신분증을 인증하려고 했다면 분실 신고된 신분증인 게 확인되기에 본인에게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돼요.
민증 분실신고
민증 분실신고하는 방법
민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은 정부 24에 로그인(회원/비회원)해서 간단한 개인정보만 입력하면 돼요. 다만, 민증 분실신고에 이어서 민증 재발급하는 과정까지 모두 정부 24에서 진행되기에 회원가입을 하고 진행하면 비교적 빠른 속도로 진행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원래 한국 거주자라면 많은 서비스들을 정부 24에서 진행하고 있고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성인이라면 대부분 가입되어 있을 거예요!
민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 |
정부 24 민증 분실신고 사이트 ➡ 개인정보 입력 ➡ 접수 끝 |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및 민증 재발급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하는 법
민증 분실신고를 끝냈다면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를 통해 혹시 누군가 신분증을 주워서 반납해주지 않았나 찾아봐야 해요. 혹시 누군가 그렇게 해줬다면 주민등록증 상의 주소지로 올 수 있고 굳이 민증 재발급을 해야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하는 법 또한 굉장히 간단해요. 이번에도 그냥 링크를 통해 이동해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만 입력하면 끝이에요. 1분이면 확인이 가능하니 꼭 해보세요!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하는 법 |
정부 24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사이트 ➡ 개인정보 입력 ➡ 조회 |
민증 재발급하는 방법
위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민증 재발급을 해야 하는데요. 민증 재발급은 민증에 들어갈 사진과 신청비 5000원이 필요해요. 신청은 정부 24 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자세한 방법은 따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민증 재발급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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