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주식 우편물 안 받을 수 없을까?
주식 관련 우편물을 안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치만 취해주면 돼요.
매번 날라오는 주식 관련 우편물이 귀찮을 때가 있어요. 중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 건 알지만 너무 두꺼워서 보지도 않고 분리수거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 중에도 필요한 것도 있어요.
주주총회 참석장, 배당 통지서 등은 한 번 쯤 받아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 것들이에요. 두껍지도 않고요. 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들은 app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주식 관련 우편물 안 받는 방법
주식 관련 우편물은 한국예탁 결제원, 하나은행, kb국민은행에서 보내지는데요.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와 이름이 달라 당황할 수 있지만 결국 이 3곳에서 모든 게 진행돼요.
그 이유는 주식관련 우편물 배송은 증권사의 몫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이런 업무는 예탁대행기관의 몫으로 본인이 갖고 있는 종목에 따라 3곳 중 한 곳에서 우편을 받게 돼요.
그렇기에 당장 그리고 앞으로 주식 관련 우편물을 받지 않으려면 3곳에서 모두 수령 거부를 신청해야 해요.
주식 우편물 수령 거부하는 순서
한국예탁결제원 주식 우편물 수령거부 방법
링크를 통해 이동하고 주주서비스 - 신청업무 - 통지서 수령 거부 신청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하며 수령 거부 신청을 하더라도 처리는 다음 날부터 되니 참고해주세요.
국민은행 주식 우편물 수령 거부 방법
링크를 통해 이동하고 기업뱅킹 - 기업서비스 - 서비스안내 - 증권대행업무 - 주식업무(주주) - 우편물 수령 거부 서비스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 국민은행 페이지의 경우 pc 접속을 통해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을 권해드려요.
하나은행 주식 우편물 수령거부 방법
하나은행은 pc나 모바일로 접속이 불가능해요. 전화를 통한 거부도 불가능하기에 직접 방문하는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렇기에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해야만 해요.
주식관련 우편물에는 뭐가 있을까?
수령거부를 하기 전에 과연 이걸 안 받는 게 맞는 건 지 고민을 해보세요. 주식관련 우편물에는 유상증자, 무상증자, 교체발행 등의 소식을 알 수 있는 서류들이 오곤 해요. 또, 배당통지서나 주주총회 소집 통지서 등 다양한 서류들이 있죠.
이 서류들은 법정 통지서이기에 주주들에게 통지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는데요. 이 사실들은 보도자료나 인터넷을 통해서 알 수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한 번 쯤은 받아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 지 확인해보는 건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니까요. 물론 투자를 몰래 하고 있거나, 누군가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면 숨겨야할 필요도 있겠죠.
주주총회 결과가 궁금하다면?
주주총회 결과는 주주총회 당일 DART와 KIND를 통해 알 수 있어요.
배당통지서가 궁금하다면?
배당 사실은 카카오톡을 통해 전달되며 해당 카톡에 있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