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임신이 아닌데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 임신 아닌데 생리를 안 해요.
임신은 아닌데... 생리를 왜 안 하지?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 생리를 안 하면 괜히 불안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불안한 분들은 뭔가 찔리는 것들이 있을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임신이 의심될 수도 있고, 비만일 수도 있겠죠? 제 예상이긴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일부는 관계 후 임신이 의심돼서 읽고 있을 거예요.
가장 흔한 원인은 임신이 맞아요. 가임기 여성이고 성생활을 하고 있는데 무월경이 나타났다면 가장 먼저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서 확인해야 하죠. 콘돔도 피임이 100% 가능한 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임신이 아니어도 생리를 안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어떤 경우들이 있는지 안내해드릴게요.
관련글
- [1분!] 가임기 쿠퍼액 임신 가능성과 쿠퍼액 임신 사례 깔끔 정리!
- [1분] 생리했으면 임신 아니죠? 생리했는데 임신일 수 있을까? (+상상임신 가능성?)
- [1분!] 여성 남성 모두 알아야 하는 배란일과 가임기 뜻과 계산방법
- [1분!] 임신 초기증상, 임신 1주차에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 [1분!]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사용방법, 확인방법 간딴 정리!
임신은 아닌데 생리는 안 해요
임신 다음으로 가장 흔한 건 스트레스, 과로, 과도한 운동 등의 생활습관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갑작스럽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한 운동 혹은 과로가 정신적 신체적 과부하를 일으켜 일시적으로 호르몬 교란을 유발하여 임신이 아님에도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다이어트가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심한 다이어트로 갑자기 체중을 많이 감량한 경우 체지방 총량이 갑작스럽게 변하는 일이 생기곤 해요, 이런 다이어트는 생리주기와 연관된 여성호르몬 농도에 영향을 주고 생리를 안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임신은 아닌데 생리를 하지 않는 이유 2
임신은 아닌데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것과 연관된 호르몬 시스템의 교란이 발생해 임신이 아닌데도 생리를 하지 않는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주로 비만 체중인 여성에게 진단되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에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아니더라도 비만이라면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에드 로겐의 과다 노출로 호르몬 교란이 일어나 임신과 관계없이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참고로 비만이 아니더라도 체중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면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죠.
난소 기능 저하 OR 난소 기능 미성숙
난소 기능 저하가 되거나 미성숙할 경우에도 무월경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40대 이후에 폐경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폐경에 가까운 나이라면 정상적인 현상이기에 문제 삼을 필요는 없는데요. 다만 폐경이 있을 나이가 아닌데 난소 기능 저하가 나타난다면 조기폐경이 나타날 수도 있기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해요.
그 외
그 외에 모유수유를 했거나 호르몬제 복용, 뇌하수체 종양, 난소 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