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호흡이 삭제된 새로운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과 순서, 횟수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을 알고 있냐고 물어보면 확실하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안다고 대답하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해요. 이런 분들이 심폐소생술에서 헷갈려하는 건 정확한 흉부압박 위치와 흉부압박 속도, 흉부압박 횟수 등인데요.
아래에서 정확하게 정리해두었으니 미리 공부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시길 바라요.
인공호흡이 삭제된 심폐소생술(CPR) 하는 방법과 순서 횟수
- 환자 의식 확인
- 주변사람에게 도움 요청하기
- 119 신고, 자동심장충격기 가져오기
- 호흡 확인하기 및 속옷 탈의
- 흉부압박 교대로 실시
- 심장충격기 사용
- 구급대원 도착 시 지시에 따라 행동하기
심폐소생술에서 인공호흡은 삭제된 이유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에 따르면 성인에게는 인공호흡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 이유는 인공호흡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에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인공호흡은 전문 의료인도 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운 치료법이라고 해요.
공기가 폐로 향해야 하는데 위장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오히려 심장 압박을 해서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차라리 이 시간에 가슴압박을 더 하라고 해요.
심폐소생술(CPR) 설명
1. 환자 의식 확인
현장 상황이 안전한 지 확인한 뒤 환자의 양쪽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하세요.
2. 주변 사람에게 도움 요청하기
주변 사람의 인상착의를 말하며 도움을 요청하세요.
3. 119 신고, 자동심장충격기 가져오기
약 3명을 필요로 하며 119 신고, 자동심장충격기 가져오기, 심폐소생술 교대 요청을 할 필요가 있어요.
4. 호흡 확인하기 및 속옷 탈의
편평한 바닥에 눕히고 호흡기에 귀를 가져다 대고 호흡을 확인한 뒤 옷과 벨트, 속옷 등 방해되는 것들을 탈의시키고 정확한 가슴 압박 위치를 파악하세요.
5. 흉부압박 교대로 실시
가슴뼈 아래쪽으로부터 1/2 지점에 손바닥 가장 아래 두툼한 부위를 올리고 다른 손을 올려 손깍지를 끼고 흉부압박을 실시하세요. 1분에 100~120회 속도로 총 30회씩 교대로 진행해야 해요. 흉부압박은 약 5cm 깊이 수직으로 눌러지게 되며 어깨와 팔꿈치, 가슴뼈에 닿은 손바닥 가장 아래 두툼한 부위가 수직이 되어야 해요.
6. 심장충격기 사용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기계를 패드를 부착하고 안내에 따라 환자로부터 떨어져야 하는 때에는 떨어져 있어야 해요. 환자로부터 멀어지라고 하는 말을 하니 잘 듣고 있어야 해요.
7. 구급대원 도착 시 지시에 따라 행동하기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심장충격기 사용과 흉부압박을 반복해서 실시하고 지친다면 다른 사람에게 교대 요청을 해야 해요. 구급대원이 도착하면 지시에 따라 행동하세요.
심폐소생술을 하면 고소당할까 봐 무섭다고?
심폐소생술을 하면 갈비뼈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해요.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하면 갈비뼈가 무너지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요. 자주 있는 일이고 그 정도 강도로 실시해야 심장 마사지가 가능하니 당황하지 않고 계속해서 실시해주세요.
사망이나 성추행 등으로 고소당할까 봐 껄끄러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것에 대한 진실을 응급의료법을 참고해서 다른 글에서 다시 다루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