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차종 위반 과태료 한눈에!

by 오리는 꽥 2022. 10. 11.
반응형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차종 위반 과태료 등을 한눈에 정리해드릴게요!

 

영동고속도로에도 버스전용차로가 있는데요. 다만 영동고속도로는 애초에 경부고속도로만큼 막히는 일이 많지 않아요. 주말이라면 모를까.

 

주말이면 강원도를 찾는 분들이 많아서 영동고속도로는 생각보다 많이 막히곤 하는데요. 이럴 때 이용 가능한 분들은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 시간을 알아두고 이용하면 편하게 운전할 수 있을 거예요.

 

썸네일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 가능한 차량

버스 전용차로는 버스만 이용가능할 거 같은 이름이지만 사실 아니에요. 9인승 이상 승용차와 승합차까지는 이용이 가능한 차로인데요. 

 

단, 승용차와 12인승 이하 승합차는 6인 이상의 인원이 승차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해요. 이런 부분은 차 내부를 확인하지 않는 이상 단속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저는 이런 걸로 단속을 하거나 잡히는 경우는 못 본 거 같아요. 

 

버스전용차로 카니발 주행 가능하다?

카니발은 버스전용차로에서 주행이 가능해요. 이 말은 절반만 맞아요. 카니발은 7인승, 9인승, 11인승 차량이 있는데요. 7인승은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없어요.

 

9인승과 11인승의 경우 버스전용차로 주행이 가능하지만 6인 이상이 탑승하고 있어야 하고요.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 시간과 구간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21시까지에요. 영동고속도로는 평일에 버스 통행량이 많지 않은 덕에 운영을 하지 않고 있어요.

 

다만 설과 추석 연휴에는 오전 7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운영되는 구간을 알아야 해요. 운전이 아직 미숙하거나 초행인 분들은 잘 기억해두시길 바라요.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신갈JCT부터 호법 JCT까지
  • 추석 연휴, 설 연휴: 신갈JCT부터 호법 JCT까지

 

 

 

버스 전용차로 차선 구분과 과태료

버스 전용차로를 자세히 보면 차선 표시가 달리 되어 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 표시에 따라 의미하는 바가 있으니 확인하고 이용하시길 바라요. 

 

아래 내용을 어길 시 과태료나 범칙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승용차는 6만 원, 승합차는 7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해요. 추가로 벌점 30점을 받게 되고 이는 10점만 더 있으면 면허정지 처분이 되는 점수예요.

 

  • 청색 점선 (끊어지는 선 하나 - - -): 버스를 제외한 차량은 우회전이나 합류등을 위해 일시적인 통행만 가능해요.
  • 청색 복점선 (끊어지는 선 두개 = = =): 출퇴근 이외에 시간에도 버스 전용차로로 이용하고 버스를 제외한 차량은 우회전이나 합류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통행 가능해요.
  • 청색 실선 (실선 하나 ---): 버스를 제외한 차량은 주행을 금지하고 시간과 요일에 따라 탄력적인 운영을 해요.
  • 청색 복선 (실선 두 개 ===): 출퇴근 이외에 시간에도 버스 전용차로 운영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