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해서 생기지는 않지만 가끔 몸에 멍이 생기는 일들이 있는데요. 노출이 되는 곳에 멍이 생길 경우에는 보기 좋지 않아서 무언가로 가리기도 해요. 예를 들어 넘어지거나 싸우는 등 특정 사고로 인해서 얼굴에 멍이 생겼을 수도 있고 수술을 해서 특정 부분에 멍이 생겼을 수도 있죠.
요즘은 지방이식 수술 후기 등을 볼 일이 있었는데, 이런 수술을 하고 난 뒤에는 엄청 큰 크기로 보라색 붉은색 멍들이 생기더라고요. 멍이 생기는 이유는 내부 출혈 때문인데, 물리적으로 생긴 멍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터진 혈관이 자연스럽게 복구되면서 색이 옅어지고 사라진다고 해요.
하지만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해도 외관상 보기 좋지 않고,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아서 빠르게 멍을 지워버리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을거에요. 멍 빨리 없애는 방법을 전해드릴테니 상황에 맞게 사용해보세요!
멍 빨리 없애는 방법
냉찜질
멍 빨리 없애는 방법을 떠올려보라고 하면 아마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으로 [냉찜질]이 꼽힐 거예요. 단순히 얼음찜질을 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건 아니지만 아래 순서대로 진행할 경우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2일 정도는 얼음이나 아이스팩 등을 이용해서 냉찜질을 해주세요.
멍은 혈관이 손상되었을 때 피부 아래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기에 초반에는 얼음찜질을 통해서 혈관을 수축시켜 멍이 커지는 걸 막고 진정시켜줄 필요가 있어요. 그 다음으로는 온찜질을 해줄 거예요.
온찜질
2일이 지난 후에는 온찜질로 바꿔줄 건데요. 이제부터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찜질을 해줄 거예요. 어려울 것 없이 따듯한 물로 수건을 적셔서 찜질해주면 되는데요. 멍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3번 정도 20분씩 해주면 좋아요.
멍이 든 부분은 위로
멍이 든 부분이 가슴 위라면 큰 문제는 없지만 그 아래라면 가능하면 높게 들어주는 게 좋아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인데요. 만약 무릎이나 다리에 멍이 들었다면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멍크림, 약
경우에 따라서 멍크림이나 약을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일부 약품들은 멍이 사라지는 데 큰 효과를 가져다주기도 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타이레놀도 경우에 따라 멍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곤 하는데요. 단, 반드시 약사의 지시에 따라 약품을 사용하는 걸 명심해야 해요.
그 외에 멍 빨리 없애는 법
달걀 마사지
멍들었을 때 계란으로 그 부분을 마사지하면 빨리 낫는다는 이야기는 많은 분들이 들어 봤을 거예요. 드라마나 영화만 봐도 자주 보이니까요. 사실 멍이 들었을 때 달걀 마사지를 하는 게 멍을 없애는 것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달걀의 특정 성분이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달걀의 둥근 모양이 도움이 되는 거라고 해요.
둥근 모양의 물체로 멍이 든 부위를 문지르면서 응고된 피를 분산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우는 것이죠. 즉, 달걀이 아니더라도 둥근 모양의 무언가라면 가능 다는 거예요.
감자팩, 소고기 등
감자에는 솔라닌이 있는데 솔라닌이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게 한다고 해요. 하지만 굳이 감자팩을 할 수고를 할 바에는 냉찜질과 온찜질, 마사지를 반복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 외에도 소고기를 이용한 방법들도 있는데요.
웬만하면 역시 그냥 위에 소개해드린 방법이 가장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