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1인 평균 약 130만원 환급!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방법

by 오리는 꽥 2022. 11. 19.
반응형

1인당 평균 약 130만 원 정도 환급이 가능한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을 전해드릴게요.

 

소득이 있다면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꾸준히 빠져나가게 되잖아요? 너무 아깝긴 하지만 내라고 하니 내고 있어요. 다만, 이 비용들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3가지 있는데요.

 

두 가지는 4대보험 중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일부 [환급] 받는 방식이고, 다른 한 가지는 국가에서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에 한해서 1인당 최대 약 300만 원 정도까지 납부해주는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식이에요.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방법

 

본인이 납부한 건강보험금의 일부를 환급받아 비용 절약을 할건데요. 이걸 건강보험 환급금이라고 해요. 이게 가능한 건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본인부담 상한제가 있기 때문인데요.

 

의료비가 경제적으로 부담될 정도로 과하게 나왔을 때 환자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든 제도를 본인부담 상한제라고 해요. 개인의 상한액을 초과했을 때 보험공단에서 초과 금액을 대신 부담하는 거죠. 

 

제 경우에는 전자메일로 안내를 받았던 적이 있긴 하지만 개인정보 변경이 안되었다면 안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직접 확인을 해 봐야 해요. 총 166만 명이 총액 2조 2471억을 가져갔고 1인당 평균 약 130만 원을 환급받는 게 가능하다고 하니 꼭 해봐야겠죠?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접속 후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주세요. 

 

  • 통합민원서비스 - 사이버 민원 - 개인 민원 -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 - 본인 부담금 환급금 신청

위 절차대로 신청을 하면 환급금 지금 방식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사전 급여와 사후 급여 중 선택을 해야 해요. 사전급여는 의료기관에서 지출한 본인부담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했을 때 환자에게 요구하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이에요. 사후 급여는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지출하고 소비자에게 환급을 해주는 방식이고요.

 

  • 사전급여 - 의료기관에서 지출한 본인부담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했을 때 해당 금액을 환자에게 요구하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
  • 사후 급여 -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소비자가 지출하고, 소비자에게 환급하는 방법

두 방법 중 편한 것을 선택해서 진행해주세요.

 

건강보험 환급금 소멸

건강보험 환급금은 일정기간 동안 환급받아가지 않으면 소멸되는데요. 신청하는 시간이 1분도 안 걸리니 하루도 미루지 말고 당장 신청하시길 바라요. 참고로 발생 후 3년이 지나며 소멸되고 있어요.

 

 

 

+ 2가지 절약 방법

국민연금 환급금

 

국민연금도 위 건강보험처럼 환급금 신청이 가능해요. 방법은 따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환급금은 소멸 시효가 5년이긴 하지만 건강보험 환급금을 신청하면서 함께 진행하시는 걸 권해드려요. 

 

1인당 약 300만 원 고용보험 국민연금 지원받기

매달 4대보험으로 월급이 빠져나가고 나면 얼마 남지 않아서 안타까움을 숨길 수 없는데요. 이걸 지원받으면 실수령액이 더 높아지기에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그런데 굉장히 많은 분들이 몰라서 챙기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장 신청하고 바로 혜택을 받으시길 바라요. 

 

국세 환급금

소득이 있는 모든 분들은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그 세금을 과납부했을 때 환급받게 되는 거예요. 매년 국세 환급금이 발생하고 있고 못 받은 분들은 보지 못했는데요. 다른 곳에 대행해서 수수료 많이 내지 말고 안내에 따라 본인이 직접 신청하시길 바라요.  

 

통신요금 환급금

이 환급금도 대부분 안 챙겨가서 쌓이고 있는데요. 통신사 3사를 이용하고 있으면 조회를 해보시길 바라요. 다만 조회가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시간을 확인하고 진행하시길 바라요. 

 

놓친 보조금 지원금 - 보조금24

위에는 환급금들이지만 이제부터는 [지원금]을 더 잘 챙기는 방법을 전해드릴거에요. 환급금은 원래 본인이 가져가야 하는 금액이지만 지원금은 완전 다른 사람의 돈이 들어오는 것이니 더 잘 챙겨서 생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해요. 

반응형

댓글